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

 1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1
 2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2
 3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3
 4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4
 5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5
 6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6
 7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7
 8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8
 9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9
 10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10
 11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11
 12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12
 13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13
 14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샹송과 에디뜨 피아프
프랑스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입니까? 아무래도 빠리의 상징인 에펠탑, 화려한 상젤리제 거리, 평온한 몽마르뜨 언덕. 대개는 이런 것들을 떠올리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징적인 관광지말고도 프랑스는 떠올릴 것이 아주 많은 나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프랑스는 문화와 예술의 나라이며, 또한 유행을 주도하는 감각적인 나라입니다. 미술, 영화, 패션, 미용을 비롯한 거의 모든 예술분야에서 프랑스만의 고유한 색과 목소리를 내며 유럽은 물론이거니와 전 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저희는 이런 독특한 프랑스의 문화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샹송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샹송을 좋아하는 사람은 무척이나 많이 있습니다. 각종 CF는 물론, 영화, 드라마 등에서도 우리는 샹송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프랑스 문화 중에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샹송은 과연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았고, 샹송가수로 가장 유명하다고도 말할 수 있는 에디뜨 피아프의 삶과 사랑, 그리고 그녀의 노래를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이 샹송일까?
①샹송(Chanson)이란?
샹송이라는 프랑스 말은 스페인의 칸시온이나 이탈리아어의 칸초네와 같은 어원을 갖고 있어, 가요라든가 노래를 의미한다. 프랑스의 파퓰러송을 모두 샹송이라 말해도 무방하지만, 전통적인 샹송에서는 다른 나라들의 노래와는 상이한 몇 가지 특징을 볼 수 있다. 흔히 샹송은 한 편의 드라마라고 일컬어지듯이, 가사가 이야기로 되어 있는 것이 많은 것도 그 특색의 하나이리라. 곡은 쿠플레(couplet)라는 스토리 부분과 르프랭(refrain)이라는 반복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일상 대화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알기 쉬운 말을 쓰고, 때로는 아르고(은어)를 섞어서 엮는다. 세계 각 국의 파퓰러송 중에서도 샹송에서는 특히 가사가 중요시된다. 따라서 샹송 가수는 단지 멜로디를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그 가사의 내용을 전하는 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프랑스에서는 대부분의 가수가 음악 학교는 나오지 않았더라도 대개 딕션(화법) 공부를 하는데, 이는 바로 이것 때문이다.
그리고 소리가 아름답다던가 음악적으로 정확하다던가 하는 것보다, 오히려 그 곡을 어떻게 해석하여 개성적인 표현으로 듣는 이에게 전하는가 하는 점을 평가받는다. 이리하여 어떤 샹송을 처음으로 불러 성공시키는 것을 크레아시옹(creation)이라 한다. 이것은 창조라는 의미인데, 보통 초연이라고 번역된다. 샹송에서는 특히 이 크레아시옹이 존중된다.
즉 가수는 자기의 개성으로 샹송을 연기하고 부름으로써 작자와 공동으로 그 노래에 생명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간주된다. 그리고 제2차 세계 대전 전까지는 한 번 크레아시옹된 샹송이 초연자 이외의 가수에 의해 다루어지는 일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샹송도 외국의 노래와 같은 경향이 되어 크레아시옹의 의의는 약해지고 말았다.
②샹송의 종류
샹송은 그 성립이나 구조, 혹은 다루는 테마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반드시 엄밀하지 않은 경우도 많지만, 여기에 몇 가지 예를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