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1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1
 2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2
 3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3
 4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4
 5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5
 6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6
 7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7
 8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8
 9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9
 10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10
 11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식민지 시대의 소설
Ⅰ. 서론
1. 식민지 시대의 사회적 배경
2. 작품 선택의 의미
Ⅱ. 본론
1. 식민지시대의 도시민의 삶
① 작가 : 채만식
② 작품 : 『레디 메이디 인생』
③ 작품의 해석
2. 식민지시대의 농민의 삶
① 작가 : 박영준
② 작품 : 『모범 경작생』
③ 작품의 해석
3. 식민지시대의 지식인의 삶
① 작가 : 현진건
② 작품 : 『술 권하는 사회』
③ 작품의 해석
Ⅲ. 결론
1. 각각의 작품에 대한 결론 및 고찰
Ⅰ. 서론
1. 식민지 시대의 사회적 배경
우리나라의 소설사에서 1920년대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은 식민지시대 제한된 상황에서나마 들어온 외국문물을 놓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소설화하려는 작가들의 존재 때문이다. 특히 이시대의 리얼리즘이 나타나는데 리얼리즘은 우리 농촌의 토지, 도시의 노동. 민족 자본 등이 3.1운동이 실패하면서 일본의 무력으로 탄압되고 , 착취 당하던 식민지 현실 속에서 ,어떤 이상이나 사상보다는 시대의 객관적 현실이나 구체적 현상을 보다 존중하면서, 인간의 삶과 사회 현실의 전체성 속에서 대상을 충실하고 진실, 있는 그대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형상화 하고자한 소설 유형이다.
1930년대는 1931년 만주사변을 기점으로 한반도를 병참기지화 하며, 가혹한 착취가 더욱 심해졌다. 그러면서 1925년 결성되었던 카프는 해체되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반카프적 경향의 작가들이 대두하여 구인회가 카프의 배타적 존재로서 나타나게 된다. 이러면서 카프의 쇠퇴와 함께 풍자와 패쇄적이며 비관주의적인 작가가 나오는데 그것이 이상과 채만식이라 볼 수 있다.
2. 작품 선택의 의미
우리는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 나타나는 식민지시대의 소설을 파악하기 위해서 도시민, 농촌인, 지식인으로 대상을 세분화 하여 그와 관련된 소설들을 알아봄으로써 식민지시대의 소설을 이해하고 파악해 보려한다.
Ⅱ본론
1. 식민지시대의 도시민의 삶
① 작가 : 채만식
채만식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한사람이다. 그는 비교적 유복한 가정에서 생존한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나 어머니의 자별한 애정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그런지 상당한 결벽증의 소유자라 한다. 이러한 결벽증은 일종의 병적일 정도로서 그 어머니의 자별한 애정에 의해 가능해 졌을 것이다 추측하고 있다. 또한 그의 부친은 양반이 아닌 상인으로서 일종의 천한 신분이었으나 장사로 자식들에게 양반에 버금가는 예의범절을 교육 시켰다고 한다. 그러나 양반행세로 채만식을 업신여기는 아전의 자식들이 가득하여서 이들로부터 자연스레 악담이나 농담, 익살, 욕설, 풍자의 언어들을 접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채만식의 문학에서 발휘되는 풍자의 부정성은 개인적인 역사와 현실 속에서의 강한 부정성에서 나타났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래서 아마도 채만식의 문학이 이 시대 풍자 문학의 대표적 형태로 일컬어지고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김진기, 이명희, 조미숙 공저 『현대소설의 이해』121~122면 보고사 2004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채만식 문학의 색깔을 『레디 메이드 인생』을 통해서 식민지시대의 도시생활을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