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

 1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1
 2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2
 3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3
 4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4
 5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5
 6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6
 7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

Ⅰ. 서론
-정철문학 교육의 필요성
가. 충효사상
나. 작품 현장의 미
Ⅱ. 본론
- 지도 방안
- 학습지도안
Ⅲ. 결론
Ⅳ. 학습자료제시
1. 정철문학 교육의 필요성
가. 송강의 충효사상
교육적인 견지에서 송강의 문학작품을 고찰해 보면 송강 정철은 남다른 결백성, 순박성, 그리고 유교적인 윤리관 밑에 드물게 보는 평민적이고, 가정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중심적인 사상은 충효를 고창한 애국시인으로서 그의 애군우시(愛君憂時)함과 천성이 지효(至孝)함은 그의 작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 , 등은 절절한 애군의 정과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일관되었다.
나. 송강 작품의 현장 미
송강의 작품들은 그 표현이 현장적이다. 현장에서 느끼는 자연의 멋과, 아름다움, 그리고 소박함의 정서표현까지 모든 것이 생생하다.
2. 정철문학의 지도방안
에서 독자인 학생은 스스로의 감상을 능동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정서적이고 도식적인 감상도 하지 않는데 능동적 감상까지를 어린 학생들에게 기대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그러나 비록 능력의 차이가 현저함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대로 자신의 생각은 지니고 있듯이 문자를 해독할 능력만 있다면 재미있는 읽을거리를 읽듯이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의 생각을 얼마든지 지닐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에서 학생들은 자기 스스로 느끼는 감상을 함으로써 앞에서 공부한 문학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둘 수 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자의 심리를 보면, 피아제는 동료집단의 모임이 주어진 사태에 대한 지적 도전감을 격려한다고 한다 김정휘주영숙 공저, 교육심리학 탐구, 형설출판사, 1998, 452-470면
고 했다. 교사와 있을 때에 학생들은 대개 교사의 이야기를 수용할 자세만 갖출 뿐,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욕을 갖지 않는다. 그것은 성인들과의 학습에서보다는 동료집단과의 학습에서 학생들은 지식내용도 쉽게 배울뿐더러 지적 능력 자체도 더 효과적으로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