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

 1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1
 2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2
 3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3
 4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4
 5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5
 6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6
 7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7
 8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8
 9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9
 10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10
 11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11
 12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역사화와 기독교교육 - 보이스의 이론
목 차
1. 사상적 배경
2. 해석학 이론
1) 해석학
2) 해석학적 방법론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3. 구속사로 본 성서해석의 접근 이론
1) 성서신학에서 해석 원리로서의 구속사
2) 기독교교육에서 해석 원리로서의 구속사
4. Mary C. Boys의 교육철학
1) 실재론
2) 인식론
3) 가치론
4) 교육론
5. Boys의 해석원리로서의 교육적 시사점
‘역사화’와 기독교교육
- Mary C. Boys의 이론 -
기독교교육 방법론에서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issue)중 하나는 기독교교육의 주된 관심사가 성서적 이해로부터 출발해야 하는가 아니면 삶의 현재 경험으로부터 출발해야 하는가이다. Sey mour &Miller, Contempoary Approaches to Christian Education, 123.
성서중심이냐 경험중심이냐 하는 논쟁은 특별히 커리큘럼 개발에 있어 가장 두드러지게 부각된다. 성서(내용)중심 커리큘럼 이론가들은 경험(생활)중심 커리큘럼은 기독교의 유산을 보존하고 전달하기에 부적절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경험(생활)중심 커리큘럼 이론가들은 성서중심 커리큘럼이 너무나 내용 전달에 치중하고 있으므로 삶의 변화를 위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1. 사상적 배경 고용수,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3, 195-208.
지난 1세가 동안 기독교교육운동은 역사적 전통과 현재 경험사이에서 교육적 접근의 연속성과 변화성의 양극화 현상 속에서 계속 긴장 관계를 유지해 왔다. 이러한 긴장을 다른 측면에서 보면, 과거지향 교육과 현재지향 교육 사이의 갈등이기도 했다. 이 경우 어느 쪽을 선택하든지 거기에는 미래적 측면이 거의 무시내지 소홀히 취급되고 있음이 문제로 지적된다.
기독교교육자들이 직면하는 가장 힘든 작업 중 하나는 과거로부터 전수된 신앙 내용을 현재의 삶으로 연결하는 문제이다. 미래의 창조적 발전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과거(내용)로부터 현재(삶)에 이르는 연결의 움직임, 곧 둘 사이의 균형이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궁극적인 과제는 내용과 경험, 신앙과 삶, 다시 말해서 신앙의 내용과 삶의 경험이 서로 대화 관계를 유지하면서 미래 순례적 삶의 과정에 의미를 계속 줄 수 있도록 ‘역사화’를 돕는 일이다. 가르침이 일종의 해석과정이라면 그 해석 이론을 담은 해석학의 원리수용은 역사적 전승과 삶의 현재 경험을 해석하고, 그 의미를 역사화하는 기독교교육 이론 형성에 적절한 근거를 마련해 주리라 가정한다.
기독교교육 사상의 해석학적 접근의 세분 학자 보이스 Mary C. Boys, S.N.J.M.(Sister of the Holy Names of Jesus and Mary), 천주교수녀이며 기독교교육학자이다. Fort Wright College에서 B.A를,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에서 M.A와 Ed.D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뉴욕 유니온신학교의 실천신학부에서 종교교육학을 가르치고 있다.
, 무어, 그룸의 이론을 간략히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톨릭의 종교교육학자이며 현재 유니온 신학교 기독교교육학과 교수인 보이스(Mary C. Boys)의 이론이다. 보이스는 현재 성서신학과 가톨릭 신학의 이해와 실천을 기초로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교육박사 학위 논문으로 발전시킨 “종교교육에 있어 성서 해석”에서 그녀가 밝히고 있는 “성서 해석의 구속사적 접근 이론”이다.
둘째, 현재 에모리 대학교 기독교교육학 교수인 무어(Mary E. Moore)의 이론이다. 무어의 해석학적 접근은 과정신학을 기초로 삼고 “연속성과 변화성이 추구”를 추구하는 해석학적 시도인 “전승화” 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