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의 운문

 1  조선 후기의 운문-1
 2  조선 후기의 운문-2
 3  조선 후기의 운문-3
 4  조선 후기의 운문-4
 5  조선 후기의 운문-5
 6  조선 후기의 운문-6
 7  조선 후기의 운문-7
 8  조선 후기의 운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 후기의 운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 후기의 운문
1. 조선후기의 배경과 문학
(1) 조선후기의 역사적 배경
(2) 조선후기의 문학의 특성
2. 조선후기의 대표적 문학 유형
1) 시조의 특징과 종류
2) 조선후기의 시조의 특징
3) 조선전기 시조와 후기 시조의 차이
3. 조선후기의 사설시조
1) 사설시조의 특징
2)사설시조의 시대적 배경
3) 사설시조의 형식 및 작가
4) 주제에 따른 작품분석
1.조선후기의 배경과 문학
(1)조선 후기의 역사적 배경
임진왜란(1592) 이후부터 갑오경장(1894)에 이르는 약 300년간의 문학으로, 근대 문학의 생명인 산문성과 서민 의식의 성장으로 그 특징을 규정지을 수 있다. 주자학의 완고한 학풍과 당쟁의 병폐, 그리고 임진왜란, 정유재란, 병자호란으로 이어지는 전란으로 사대부의 권위는 땅에 떨어졌고, 조선 왕조는 커다란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계속된 정치적 혼란, 경제적 피폐와 서민 의식의 성장, 실사구시(實事求是)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 보는 것과 같은 실험과 연구를 거쳐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을 통하여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이 실사구시(實事求是)이다.
의 학풍과 서학의 도래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근대화의 싹이 텄다. 이러한 흐름은 작품 속에 그대로 투영되어 제재와 주제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런 바탕 위에서 민중의 문학이 왕성하게 대두되어 표현은 사실적으로, 내용은 생활에 가까운 것이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가 시작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2)조선 후기의 문학 특성
양란(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사대부의 권위가 실추되고 현실에 대한 비판과 평민 의식을 구가하는 새로운 내용이 작품 속에 투영되었다. 다음으로 비현실적, 소극적인 안빈낙도, 음풍영월류(吟風詠月) 맑은 바람과 밝은 달에 대(對)하여 시를 짓고 즐겁게 놂.
의 경향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실학 문학으로 발전되었다. 또한,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 변화와 함께 작가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마지막으로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의 문학으로 이행하였다. 이는 평민 의식 소설과 사설시조의 발달을 가지고 왔으며, 산문정신이 대두되었다. 이것들은 실학사상에 영향을 받았으며, 여류 문학 내간체 수필의 발달과 내방 가사가 등장하였다. ‘홍길동전’을 비롯한 ‘구운몽’, ‘사씨남정기’ 등 많은 국문 소설이 발달하였다. 국문으로 된 일기문, 서간문, 기행문 등의 다양한 수필류가 대거 생산되었고, 판소리가 등장하였으며, 구전 설화가 소설화되기도 하였다
2. 조선 후기의 대표적 문학 유형
1)시조의 특징과 종류
평시조는 시조 문학의 융성기에 태어나서 다음 시대의 새로운 문학이 꽃피기 직전에 시조 문학을 집대성하여 결산한 윤선도(尹善道)의 시조가 단연 두드러진다. 그는 시어로서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였고 형상적인 시의 구조를 창조하였다는 점에서 시조문학사상 으뜸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으며 안빈낙도(江湖歌道)의 완성을 보았다고도 평가된다.
사설시조는 윤선도 이후 평시조가 생경하고도 관습적인 경향으로 흐르고, 차차 문학의 조류가 서민 계층으로 옮겨가면서 시조에 산문적인 시형이 첨가되었다. 고려 말 변안열의 [불굴가(不屈歌)] 불굴가(不屈歌)는 무신의 곧은 절개가 절절히 담겨있는 충절가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