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1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
 2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2
 3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3
 4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4
 5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5
 6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6
 7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7
 8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8
 9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9
 10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0
 11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1
 12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2
 13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3
 14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4
 15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5
 16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6
 17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7
 18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8
 19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19
 20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 요 약 》
본 연구는 역할놀이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역할놀이 연구의 관점과 동향이 어떤지 또 그방법론 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역할놀이 관련 학술 논문과 학위논문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1995년부터 2007년까지의 한국교육 학술정보원에 등재된 역할놀이 관련 학술저널 4편과 석사학위논문 2편, 박사학위논문 1편 총7편을 발췌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역할놀이를 교사와의 관점에서 연구한 논문을 분석한 결과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사의 역할에 따라 유아의 문해능력 증진을 가져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역할놀이에 대한 교육적의미를 재인식하게 하는 논문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역할놀이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역할놀이 참여정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또래 상호작용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 논문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참여가 높을수록 사회적능력 및 또래 상호작용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다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역할놀이의 유형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논문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자유역할놀이가 창의성 및 조망수용능력에 더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역할놀이 연구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첫째, 연구유형으로는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통합연구가 있었으며,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수는 동일했으며 통합연구가 적었다. 둘째, 연구대상으로는 교사, 유아가 있었는데 유아는 만4세와 만5세, 만4-5세의 연구가 있었으며, 만5세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주제어 : 역할놀이
연구경향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들은 유치원에서의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활동을 가장 많이 활동하는데 이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에서 유아들이 자주 선택하는 영역이 바로 역할 놀이 영역이다. 유치원 관찰을 통해서도 유아들이 역할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놀이지도 수업을 통하여 역할놀이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유아의 역할 놀이 활동에 대한 연구 시각의 다양화가 요청되기에 역할놀이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역할놀이 영역에서 일어나는 놀이 활동은 타 영역과의 연계 하에 다양한 일상소품을 이용한 역할의 가작화와, 언어 및 행동의 가작화, 사물의 가작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가상놀이, 상징놀이로 불리기도 하고, 또래들과 어울려 일정한 극적 연출을 하는 놀이 형태도 포함한다는 점에서 극 놀이 또는 사회극 놀이로도 불리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역할놀이는 여러 가지 교육적 가치가 있다. 역할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실제적인 복잡한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이해 할 수 있게 되며, 경험해보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도 경험해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역할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자신과 주변 친구와 다른 사람의 관점을 경험하게 되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주변 세계를 모방하고 새로 배운 기술과 지식을 역할놀이를 통해 연습하고 견고화시켜 인지 발달을 고무시키며, 음성언어 발달과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을 증진 시킨다.
역할놀이에 대한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밝혀져 오고 있다. Piaget(1976)는 사회적 역할놀이를 이미 배운 것을 연습하고 강화하는 기회로 보았으며, Vygotsky(1978)는 발달의 모든 요소가 응집되어 있는 발달의 주도적 요소로 사고의 매개체로 보았다. Connolly와 Doyle(1989)는 사회적 역할놀이 활동에 많이 참여하는 유아들이 그렇지 못한 유아들보다 사회성 능력이 높음을 보고하였으며, 홍순옥(1994)도 사회적 역할놀이가유아의 대인 문제 해결력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하였다. 그리고 지성애(2005)에 의하면 역할놀이는 유아들이 경험하고 보았던 자신의 세계와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매체가 되며, 다양한 역할을 이행함으로써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발달을 고무시키며, 타인의 존재와 생각을 인정하게 되며 점차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탈중심화가 되어 가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역할놀이의 중요성을 토대로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가 유아교육 실제에서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상에서 그동안 전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교육분야 학술지 논문과 석·박사 학위논문 7편을 통하여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