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고대수도

 1  동아시아의 고대수도-1
 2  동아시아의 고대수도-2
 3  동아시아의 고대수도-3
 4  동아시아의 고대수도-4
 5  동아시아의 고대수도-5
 6  동아시아의 고대수도-6
 7  동아시아의 고대수도-7
 8  동아시아의 고대수도-8
 9  동아시아의 고대수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아시아의 고대수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아시아의 고대수도
-목차-
들어가며
본론
1.중국 3000년의 고도『西安(시안)』
1) 서안의 역사
2) 영광스러웠던 고대의 흔적들
3) 서부대개발의 중심인 서안과 문화보존의 문제
2.한국의 고대 도시 『경주』
1) 신라의 역사
2) 경주의 문화재
3) 역사보존과 개발이익의 공존 지혜
3.일본의 고대수도 『교토(京都)』
1) 교토의 역사
2) 고즈넉함 가득한 천년 고도와 문화유산
3)끊임없는 발전이 살아 숨쉬는 도시 교토
맺음말
들어가며
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도시는 유일하다. 도시는 복제불능의 생명체로 하나하나가 고유의 성격을 가지고 탄생하여 성장한 후 소멸해 간다. 하나의 계획으로 똑같이 만들어진 2개의 도시라도,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과 자연환경이이 각자의 목표를 가지고 도시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국은 각기 다른 두 개의 도시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인류가 지구상의 몇몇 특정 도시의 역사성과 문화성에 감탄하며 열광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아마도 그 속에서 삶을 영위해 왔던 인간과 도시가 장기간에 거쳐 만들어낸 균형과 조화의 정도가 특별해서 커다란 감명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지금부터 알아보려 하는 동아시아의 삼국, 한국, 중국, 일본의 고대 도시인 경주, 시안, 교토는 그 나름의 역사와 문화 전통을 간직한 채 지금껏 발전해 왔다.
우리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면서 마주치게 되는 충돌 속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살펴보고 미래의 나아갈 길을 내다 보려 한다.
1.중국 3000년의 고도『西安(시안)』
1) 서안의 역사
서안은 면적 9,983㎢, 인구 226만 명(1998)으로 중국 산시성의 성도이며, 행정구역은 8개의 구와 5개의 현으로 나뉜다. 관중분지(關中盆地)의 중앙부, 북쪽으로 웨이허강(渭河)이 동류하고 남쪽에 중난산(終南山)이 솟아 있는 곳에 위치한다. 서안은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세운 호경(鎬京)에서 비롯되며, 그 뒤 한(漢)나라에서 당(唐)나라에 이르기까지 약 1,000여 년 동안 단속적이었으나 국도(國都)로 번영한 역사적 도시로 그 동안 장안(長安)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왔다. 1943년에 시(市)가 설치되었다.
가장 번영했던 당대(唐代)에는 동서 9.5km, 남북 8.5km의 규모에 인구 100만이 넘는 계획적인 대성곽 도시를 이루어 멀리 서방에도 그 이름이 알려졌다. 그러나 당나라의 쇠퇴와 그에 따른 병란으로 장안도 파괴되어 쇠퇴하였다. 현재의 시역(市域)은 명(明)나라 때 구축한 주위 13km의 성벽으로 둘러싸인 구시가와 교외로 되어 있으며, 명·청대에 서안부(西安府)를 설치한 바 있으나 중화민국 때에 그것을 폐지하고 산시성에 직속시켰다. 구시가는 당나라의 장안성을 중심으로 한 지역으로, 고도(古都)의 면모를 간직하는 한편 관공서와 상점 등이 밀집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