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조사

 1  조기영어교육 조사-1
 2  조기영어교육 조사-2
 3  조기영어교육 조사-3
 4  조기영어교육 조사-4
 5  조기영어교육 조사-5
 6  조기영어교육 조사-6
 7  조기영어교육 조사-7
 8  조기영어교육 조사-8
 9  조기영어교육 조사-9
 10  조기영어교육 조사-10
 11  조기영어교육 조사-11
 12  조기영어교육 조사-12
 13  조기영어교육 조사-13
 14  조기영어교육 조사-14
 15  조기영어교육 조사-15
 16  조기영어교육 조사-16
 17  조기영어교육 조사-17
 18  조기영어교육 조사-18
 19  조기영어교육 조사-19
 20  조기영어교육 조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기영어교육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들어가기 전
Ⅰ. 서 론
조기 영어교육의 정의
조기 영어교육의 의미
조기 영어교육의 이해
조기 영어교육의 효율성
조기 영어교육의 원인
용어의 정의
Ⅱ. 본 론
조기유학의 실태
조기 영어교육의 현황과 사례
초등 영어교육의 현재
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입장
다른 국가에서의 조기 영어교육
Ⅲ. 결 론
현 영어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
개선방안
결 언
들어가기 전...
얼마 전 기러기 아빠의 외로운 죽음이라는 신문기사를 접하였다. 그 기사는 우리에게 불쌍함이나 슬픔 이전에 씁쓸함으로 다가왔다. 우리나라의 유별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유별난 영어에 대한 교육열은 대체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
영어가 세계어화 하는데 핵심적 구실을 한 것은 바로 미국이다. 미국이 세계 정치 주도권으로 부상하면서 영어는 가장 지배적 언어로 등장했으며, 그 지위는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 세계경제는 달러를 기축통화로 삼았고 달러의 언어가 영어인 까닭에 영어는 국제 경제활동의 공통어로 역할을 하고 있다. 영어는 영어권의 언어가 아니라 세계어로서 날로 그 위상이 커지고 있다.
이제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이 가나다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유아들에게까지 옮겨지고 있다. 우리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원인과 실태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 좀더 생각하고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이론과 반대하는 이론은 양극화되어 아직까지 하나로 의견 통일을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적인 필요에 의해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 정규 교과로 학교에서 배우게 됨으로 인해 교사나 학부모 모두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주장과 반대하는 주장을 이해하면 이런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Ⅰ. 서 론
1. 조기 영어교육의 정의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논의에 앞서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조기 영어교육이라는 용어에서 ‘조기’라는 단어 자체부터 매우 혼란스럽다. 교육학적으로 ‘조기’(early childhood)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유아기나 초등학교 입학 전을 말한다. 그러나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할 때에는 유아기에서 초등학교까지를 포함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영어교육을 중학교에서 시작했으므로 중학교 이전의 초등학교 영어교육을 포함하여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 Rivers(1981)에 따르면 조기 언어교육이란 모국어 이외의 언어를 배우는 경우를 지칭하며 12세 이전의 아동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경우를 의미한다.
2. 조기영어교육의 의미
조기 영어교육에 대해서 일반인들은 대개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0세에서 6세까지 기간에 영어교육을 시키는 것을 조기 영어교육으로 이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어린이들이 뛰어난 언어학습 능력이 있다고 믿으며, 이 시기에 교육을 시켜야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영어교육에 노출되는 것을 조기 영어교육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 공교육이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시작하는 모든 형태의 영어교육을 조기교육이라고 보는 견해도 많다. 이러한 조기영어교육은 전일제 영어 유치원이나 학원, 주 1-2회 원어민 가정방문을 통한 영어교육, 주 1-2회 가정방문 학습지를 통한 영어교육, 기타 영어 이야기 책, 오디오, 인터넷, 비디오, CD-ROM 등 다양한 매체와 방식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