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 시론 제 2 장 시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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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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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현대 시론
목 차
제 2 장 시의 특성
1. 언어예술로서의 시
1) 언어의 건축물
2) 언어의 경제학
3) 데포르마시옹
2. 정서와 상상의 산물
1) 정서의 표출
2) 상상의 산물
3) 의사진술
3. 인식론과 표현론
1) 인식론적 시론
2) 관상학적 시론
3) 형상화의 과정
4) 재현과 표현
5) 표현의 직관성
제 2 장 시의 특성
1. 언어예술로서의 시
1) 언어의 건축물
시는 언어를 매체로 한 언어예술이다. 문학이 언어예술인만큼 문학에 포함된 모든 장르, 예를 들어 소설, 수필, 희곡들도 물론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시는 언어예술로서의 성격이 가장 뚜렷이 드러나는 장르다. 시에서는 언어의 운용과 조직은 다른 장르와 큰 차이를 보여주는데 그것은 시가 언어의 긴밀한 짜임과 고도의 상징성을 띈다는데 있다. 또한 시는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고 언어자체가 곧 시라는 특성을 갖는다. 다시 말해 시는 언어를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사물 그 자체로 다룬다.
도구로서의 언어와 사물로서의 언어는 발레리의 표현에 따르면 보행과 무용에 해당된다. 즉 보행은 실제적 효용성,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되며 무용은 비실제적 효용성, 심미성이 강조되므로 수단으로서의 기능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언어는 도구가 아니며 하나의 실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의 시를 음미해 보는 것이 유익할 것이다. 이향아(2011), 『시의 이론과 실제』, 창조문예사, PP. 60-61.
다음은 박성룡 시인의 풀잎 전문이다.
풀잎은
퍽도 아름다운 이름을 가졌어요.
우리가 풀잎 하고 그를 부를 때는,
우리의 입 속에서 푸른 휘파람 소리가 나거든요.
바람이 부는 날의 풀잎들은
왜 저리 몸을 흔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