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사 레포트

 1  언어학사 레포트-1
 2  언어학사 레포트-2
 3  언어학사 레포트-3
 4  언어학사 레포트-4
 5  언어학사 레포트-5
 6  언어학사 레포트-6
 7  언어학사 레포트-7
 8  언어학사 레포트-8
 9  언어학사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학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언어학사
-목차-
1. 머리말
1.1 중국어 어학사의 개관
1.2 소학(小學)의 흥기와 언어학
2. 전지(先秦)부터 수, 당(隋、唐)까지의 언어 개론
2.1 선진(先秦)
2.2 진(秦)
2.3 한(漢)
2.4 위진남북조(晉南北朝)
2.5 수, 당(隋、唐)
3. 송(宋)부터 중국의 현대까지의 언어 개론
3.1 송(宋)
3.2 원(元)
3.3 명(明)
3.4 칭()
3.5 중국 현대 언어학
4. 맺음말
1. 서론
1.1 중국어 어학사의 개관
중국어 어학사의 개관은 주로 3부분이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시기별로 언어학의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다. 두 번째, 언어학의 연구 성과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중국어학 분야는 주로 6분야로 나눌 수 있다. 글자의 형태를 연구하는 문자학(文字學), 소리를 연구하는 음운학(音韻學), 뜻을 연구하는 훈고학(訓學), 글자의 연결 구조를 연구하는 어법학(語法學), 각 지방의 방언을 연구하는 방언학(方言學), 그리고 말의 근원을 연구하는 어원학(語源學)이다. 세 번째는 앞 두 방법을 종합하는 것이다. 즉 시기별로 구분한 내용을 중국어학 각 분야로 설명하는 것이다. 본문은 주로 세 번째의 형식으로 살펴보겠다.
1.2 소학(小學)의 흥기와 언어학
중국어 언어학 중에 소학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중국의 언어학은 문자로 기록된 문헌 자료들의 문헌 언어학과 언어 본신 자체에 대한 연구의 언어학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소학이라는 것은 문헌 언어학을 가리킨다. 원래 소학은 "큰 학문"을 가리키는 대학 즉, 중국 사람들은 정통(正統)학문으로 주시하는 "경학(經學)"과 대비하여 어린이들에게 언어와 문자를 학습하기 위해 가르치는 것이다. 언어와 문자의 발전으로 이를 배우고 가르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소학이 흥기하게 되었다. 예전 주(周)나라 때 소학은 원래 육예(六藝)와 육의(六儀)를 말한 것이고 후에 점점 축소되어 육예 중에 서(書)만을 가리키게 되었다. 저적은 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에 《사주편(사주篇)》이고 진(秦)나라와 서한(西漢) 시대에 이사(李斯)의 《창힐편(倉篇)》, 조고(趙高)의《원력편(爰歷篇)》, 호모경(胡母敬)의《박학편(博學篇)》 《창힐편(倉篇)》,《원력편(爰歷篇)》,《박학편(博學篇)》이 세 권 저작도 "삼창(三倉)"이라고 부른다.
사마상여(司馬相如)의 《범장편(凡將篇)》, 사유(史游)의 《급취편(急就篇)》, 이장(李長)의 《원상편(元篇)》, 양웅(揚雄)의 《훈찬편(訓撰篇)》등의 책이 나왔다. 송(宋)나라부터 소학은 현재와 같이 문자학, 성운학, 훈고한 등을 말하기 시작하였다. 한편 소학이 문자학라고 하는 견해도 있다. 글자체에 대한 형(形), 음(音),의(義)를 가리키므로 "문자지학(文字之學)"라고 하는 것이다.
2. 전지(先秦)부터 수, 당(隋、唐)까지의 언어 개론
2.1 선진(先秦)
2.1.1 주자(諸子)들의 언어관- 명(名)과 실(實)의 문제
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는 노예제도가 붕괴되고 새로운 봉건사회(封建社會)의 질서가 생겨났기 때문에 많은 사물들의 명칭은 이미 새로운 내용과 적응할 수 없고 사회의 공인을 얻지 못하였다. 그래서 주자백가(諸子百家)가 나오게 되었고 복잡한 백가쟁명(百家爭鳴)의 장면이 생겼다. 그러므로 "名"과 "實"의 논쟁이 벌어졌다. 전국시기에 이르러서는 명변사조(明辯思潮)를 형성되었다. 이 때에 언어는 자체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보다는 언어를 그 수단으로 이용하고 자신의 철학적인 주장을 펴기 위한 것이다. 대표적인 인무는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