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1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1
 2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2
 3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3
 4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4
 5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5
 6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6
 7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1.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1) 유교주의에서 본 가족 이야기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에서 인간발달과 심리학을 가르치는 맥 아담스(Dan McAdams)교수는 "인간은 모두 자기의 이야기를 하는 이야기꾼이다“라고 표현한다. 이 말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려면 먼저 자기 자신이 이야기를 하여야만 한다는 뜻이다. 1세대와 2세대를 걸친 3세대의 오늘 이야기는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분단사회의 문화속에 놓인 이야기이다. 저자의 조부모 세대는 철저히 가부장적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속에서 놓인 이야기이다. 인종의 문제가 결집되어 있다. 저자의 조부모세대에는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남성 중심 사회 구조가 여실히 녹아있다. 그러므로 가족을 통한 저자의 이야기는 또 다음 세대의 이야기로 연결되고 이야기들은 또 다른 사회 문화적 구조를 형성할 것이다. 여기에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2)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전쟁경제가 우리나라를 지배하게 되었다. 미국의 경제학자 시모어 멜만(Seymour Melman) 교수에 의하면, 군사경제는 주변의 경제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주 특별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영원한 전쟁경제(the permanent war economy)야말로 불안정한 자본, 노동자의 실직, 산업의 비효율성을 창출하는 일등 공신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지적한다.
3) 한국의 교육제도
한국의 교육 제도는 타율적인 학교 행정과 엘리트 중심으로 이어지는 교육제이다. 이제도에서는 필연적으로 대학입시를 위한 정답 맞추기 혹은 족집게의 수업 형식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많은 수의 대학 입학생을 배출할수록 학교의 성취도를 평가받는 업적주의 교육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에 따른 새로운 개혁과 대안이 요구된다.
4) 한국의 기독교 학교
기독교 학교는 그 자체가 사회의 기구이므로 사회적 통제를 받는데, 한국에서는 교회와 학교와의 갈등, 학교 내부의 교육적 상황보다는 외부의 통제가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외부의 위기는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인데, 이것은 학교의 건학 이념이 상실되고 추천된 이사들이 학교운영위원회나 교사회의 지배를 받을 것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참여하는 법적 기구를 특정 집단이 지배하여 학교 현장의 갈등이 심화되고 건학 정신에 의거한 경영이 침해받게 될 것이 우려된다.
2.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교육의 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