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 분석 및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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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올드보이> 분석 및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올드보이의 내러티브 분석
1. 시놉시스 개요
2. 플롯 구조

Ⅲ. 올드보이의 기법 / 미장센 분석
1. 롱테이크
2. 색조와 조명
3. 아웃포커싱
4. 구도와 앵글
5. 시점샷

Ⅳ. 전체적인 감상
본문내용
이 시놉시스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시피 일본의 원작 만화를 모티프로 완성된 결과물이다. 단지 시놉시스만으로도 이 영화가 리얼리즘과는 담을 쌓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흥미롭지만 허황된 스토리가 과연 어떤 방식의 시나리오로 작성되었기에 만화적 수준을 넘어서 컬트영화의 반열에까지 거론되는 힘을 갖게 되었는가? 그 해답은 아마 박찬욱 감독만의 독창적이고 치밀한 플롯 구조에 있을 것이다..........의 치밀한 플롯 구조는 박찬욱 감독의 모든 작품에서 일관되게 흐르는, 거의 집착에 가까운 모티프인‘복수’라는 기제로 이루어진다. 박찬욱 감독은 이 복수라는 테마를 효과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영화 전반에 걸쳐 몇 가지 서스펜스를 장치해 놓는데 이 영화를 시종일관 이끌어가는 가장 강력한 서스펜스는 바로 “이우진은 도대체 왜 오대수를 감금한 것인가?”라는 질문이다. 그리고 이 질문은“그런데 왜 하필 15년 후에 풀어줬을까?”라는 또 다른 서스펜스와 맞물리게 된다. 관객들은 이 두 가지 의문점에 대한 실마리를 풀기 위해 영화의 3분의 2이상을 끈질긴 고민 속에 빠져 있어야 한다..........오대수가 수십 명의 조직원을 상대로 펼치는 감금방 통로에서의 싸움 장면은 이 영화에서 박찬욱 감독의 작가 주의적 욕심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 씬이다. 여기서 감독은 여타 어떤 화려한 촬영, 편집 테크닉 없이 묵묵히 바라보기만 한다. 3분 여 가량의 롱테이크, 수평 트래킹 촬영으로 구성된 이 장면에서 관객들은 지루하리 만큼 처절한 주인공의 혈투를 통해 액션 활극으로서의 쾌감보다는 한 인간의 고독한 실존을 느낄 수 있게 된다..........이렇듯 는 내러티브와 미장센, 각종 촬영기법면에서 미학적으로 뛰어난 완성도를 보이며 상업적, 오락적인 성격이 다분한 이 영화를 작가주의 영화의 수준까지 끌어올린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 영화가 지극히‘영화를 위한 영화’라는데 있다. 즉, 감독의 요란한 상상력들을 표현해내기 위해 너무 분위기와 스타일에만 치중한 것이다..........하지만 여유를 주지 않고 관객들을 몰아붙이는 리드미컬한 시청각 이미지들은 결국 이 부족한 요소 들을 충분히 덮어버린다. 박찬욱 감독은 이 공격적이고 매혹적인 주제를 신경을 자극시키는 스타일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각화 시킨다. 즉 비틀린 내러티브를 폭력적 이미지들로 점철시켜, 미학이 철학을 짓누르게끔 만든 것이다.
참고문헌
「영화 의 주체 소멸에 관한 서사론적 연구」 / 서은선 / 한국문학논총
「 한 스타일리스트의 만화같은 상상력」 / 정희모 / 영화읽기
하고 싶은 말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에 대해 분석 및 감상한 자료입니다. 영화의 내러티브와 미장센을 중심으로 심도있게 분석한 자료이구요.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은 대학생 수준의 적절한 문장들로 채워놓았습니다. 특히 미장센 분석 같은 경우는 스틸컷까지 다수 첨부해가며 각종 기법까지 자세하게 분석하는 등꽤 공을 많이 들인 자료입니다. 단순한 영화 감상문이 아닌 독창적이고 수준있는 영화 감상문을 원하시는 분들께 제 자료가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다들 좋은 레포트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