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

 1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1
 2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2
 3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3
 4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4
 5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5
 6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6
 7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1917 러시아 혁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17 러시아 혁명
혁명이란 단어 그 자체는 어떤 놀라운 매력을 지닌다. 그것이 사회혁명을 뜻하든, 지배체제 전복을 꾀하는 것이든, 아니면 자기 스스로의 혁명이든지, 하여간 ‘혁명’이란 단어는 힘이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우리는, 그런 혁명이란 단어를 가슴에 품어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을 위한 혁명이었는가? 없다면, 지금 우리가 공부하고자 하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은 우리 자신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1917년 러시아에서는 수많은 노동자, 군인, 농민들이 자유와 평등과 평화와 빵을 원한다는 가장 명확하고도 순수한 혁명구호를 외치며 총을 들고 거리로 나갔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그들의 목적하는 바대로의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했다. 그것은 산업혁명이나 프랑스 혁명에 버금가는 세계사적인 대전환이었다. 볼쎄비키 혁명이라 불리는 그것으로 말미암아 소련은 사회주의 체제를 70여년간 지속했다. 소비에트가 붕괴하면서 결과적으로 볼쎄비키의 이상은 실패했다. 그들의 이상은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을 보여주고 실행해 보이는 것이었다. 그들은 실패했고 이제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대신할 어떠한 이상적 혁명의 모범이나 선례는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다. 1917 러시아 혁명이 그렇다.
하지만, 그 의미가 상실되었다 하더라도 우리는 러시아 혁명가들이 왜 평등하고 바람직한 사회 건설을 위해 자신들의 이상을 발전시키고 실천했는지 알아야 할 의무가 있다. 왜냐면 ‘자본’ 쉽게 말해 ‘돈’이 이상적 가치를 완전히 지배하고도 남을 힘을 발휘하는 이 시대에, 아직 100년인 채 지나지 않은 혁명가들의 이상을 우리들의 가슴에 담아보는 것은 충분히 가치 있으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설령 그들과 같이 공동지향적인 또는 사회적인 실천을 담보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말이다. 단지 느껴보자. 그 느낌이 자신의 무한한 혁명의지를 일깨워 줄지 누가 알겠는가.
■■■■■■■■■■■■■■■■■■■■■■■■■■■■■■■■■■■■■■■■■■■■■■■■■■■■■■
# 아래의 1, 2, 3 항목은 [1917년 러시아 혁명/시공사]와 [20세기의 러시아 현대사/사회평론]에서 발췌하거나 정리한 것이다.
1. 1917년 러시아 혁명의 시대적 배경
1-1.짜르(제정 러시아)의 전통과 변화 - 모든 혁명에는 발생 근거가 명확하다!
짜르는 “전 러시아인들의 황제이자 전제 군주”이다. 19세기말 러시아는 자신들의 전통적이면 권위주의적인 과거를 서서히 부정하기 시작했다. 짜르의 전제적 통치와 관료층에 바탕을 둔 러시아의 지배구조는 시대에 뒤떨어지고 독재적이고 비효율적이었다.
19세기말의 러시아는 생활, 정치, 경제 모든 면에서 급속한 변화를 겪는다. 급속한 공업화가 나라의 사회 경제적 구조를 바꾸었다. 이전까지 농노제(농노 해방1861년-알렉산드르 2세(1855~1881), 이것은 짜르에 의한 개혁이었지만, 짜르 체제를 무너뜨리는 변화의 요인이 된다. )를 기반으로 한 농업국가였고 이러한 경제적 토대는 기존의 짜르체제와 같은 중앙집중적인 권력을 더욱 신봉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하지만 공화화는 새로운 계급을 만들었다. 도시민 계급으로 묶일 수 있지만 나눈다면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자본가 계급이다. 이러한 계급이 양산될 시점 교육화(문맹률이 급속히 하락하였다)에 따른 급진적 사상 또한 함께 퍼졌다. 막시즘에 기초를 둔 이러한 급진 사상은 새로운 계급들에게 어떠한 활력과 긴장을 주기에 충분했고, 짜르에게는 더욱더 자신의 신민들의 목덜미를 조여야할 성급함을 안기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