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

 1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1
 2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2
 3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3
 4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4
 5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5
 6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6
 7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7
 8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8
 9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9
 10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10
 11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1. 서론
2. 대학평준화방안
2.1. 전국 범위의 추첨입학제도
2.2. 대학입학자격시험
2.3. 전공 선택
2.4. 연합 대학 체계
2.5. 대학교육능력과 시설물의 평준화
3.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3.1. 제도적 실효성에 대한 의문
3.2. 국가 경쟁력의 저하
3.3. 다른 나라의 예
4. 나아갈 방향
4.1. 학벌주의 다시 보기
4.1.1. 학벌주의의 의미
4.1.2. 학벌주의에 의한 차별? 능력에 따른 차이
4.2. 사회 리더 육성으로서의 대학 교육
4.2.1. 진정한 리더의 의미
4.2.2. 현재 대학 교육 - 평준화만이 바른 길인가
5.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1.1. 논의의 배경
해마다 입시철이 되면 전국이 술렁이곤 한다. 언론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해 대대적인 보도를 하는가 하면, 대학이 인생의 전부인 양 전 국민이 흥분을 한다. 특히 2005년도 수능에서는 대리시험과 집단 부정행위 사건이 발생하여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 이러한 입시부정행위는 학생들의 잘못도 크지만 우리 사회에 만연한 학벌주의와 시험점수 교육 현실이 만들어냈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교육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의 성적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 성적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이며, 심지어 수백만원짜리 고액과외를 받아가면서까지 성적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그 이유는 학교에서 얼마나 학습하였는가의 절대적 기준이 없고, 대학입시가 지극히 단순화된 상대평가, 즉 수능 시험 성적순에 의하여 당락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시험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 학교에서는 다른 나라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특이한 현상이 발생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교육과정의 전도이다. 다시 말하면, 원래의 교육원칙은 교육과정이 시험을 결정하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시험이 교육과정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교육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할지라도 학교에서의 실제 수업과 학생들의 학습은 시험 준비로만 이루어진다.
또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명문 대학에 가기만 하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학벌 지상주의’ 가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있다. 명문대학 진학은 성공의 보증수표로서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관심사가 되어버렸고 매년 수학능력시험만 치러지면 고등학교나 학원가마다 걸리는 명문대학 합격소식은 부러움과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학벌이 평생을 좌우하는 사회가 돌 맞아야, 한겨레 2004.12.01
이러한 현실 속에서 대학평준화와 같은 교육개혁이 대안 책으로 논의 되고 있다.
대학의 평준화, 수학능력시험 폐지론 등은 과거에서부터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던 것이고 지금도 끊임없이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분야이다. 선진국의 잘 시행되고 있는 교수 순환제 등의 도입을 주장하는 목소리와, 대학 자체의 점수의 고저보다는 대학에서의 인재 육성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장점들을 우리 제도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서울대 폐지론은 최근 민주노동당, 사회당 등이 국립대 통폐합론을 주장하면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 제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대학 평준화의 의미와 이미 평준화를 도입한 외국의 대학 제도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그 한계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대학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정한 주제에 대하여 각 조원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서로 알아 보기위하여 토론을 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에 대해서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관련 서적과 논문을 검토하였고 현 사회의 교육 현실과 대학 평준화 제도에 관한 다양한 주장과 견해를 신문기사를 검색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취업 포탈 사이트에서 취업과 직장생활에서 중요시여기는 항목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벌주의에 대한 인사 담당자와 구직자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았다.
2. 대학평준화방안
대학평준화는 전국의 대학들을 현재와 같이 입시 과열의 대상으로 만들 것이 아닌 대학 내에서의 연구 성과 등을 보다 높이기 위하여 대학의 우열을 없애자는 제도이다. 이 제도의 취지는 대입제도의 과열성을 완화하고 소위 명문대학생들이 언제나 학벌을 만들어 그 범위 안에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을 둠으로써 그들의 범위를 확장 시켜 나가고 있는 것을 방지하자는 데 있다.(논의의 배경)
대학 평준화를 주장하는 논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우선 서울대학교를 폐지하면, 일류대 진학을 위한 경쟁이 없어질 것이라는 논리다. 이는 문제의 외양만을 파악하고 본질은 간파하지 못한 접근 방식이다. 서울대학교가 폐지되면 제2, 제3의 서울대학교가 등장할 수밖에 없다. 서울대학교가 문제가 아니라 서열화 체계 자체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일류대학들을 연구중심대학 혹은 대학원중심대학으로 전환하겠다는 기획안도 있다. 이는 경쟁의 본질이나 구조를 전혀 염두에 두지 않은 정책이다. 일류대학들이 학부생 모집을 축소한다거나 중단하고 정부의 막대한 재정지원을 등에 업고 대학원대학으로 성장한다면, 이는 결국 학력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게 되는 셈이다. 즉 우리 사회에서 좋은 직업 혹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결국은 대학원 대학을 졸업해야 한다는 논리가 성립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학부수준에서는 입시경쟁이 완화될지는 몰라도 결과적으로는 경쟁을 한 차원 끌어올려서 대학원 입시경쟁이라는 새로운 경쟁체제를 만들게 된다. 따라서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휘의 재생산 기제가 문제이지 제도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