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

 1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1
 2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2
 3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3
 4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4
 5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5
 6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6
 7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7
 8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8
 9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9
 10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10
 11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11
 12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12
 13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우리 역사 속의 호랑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0. 시작하며
발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호랑이’가 과연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12지간에 나타난 동물들에 대해서 조사를 하는 것으로 우리는 무엇을 얻으며, 그러한 것이 나중에 교단에 나갈 예비교사들에게 무슨 도움이 되는가에 대하여 나름대로 해답을 찾는 것은 전개될 발표문의 나름대로의 화두이다.
그러한 것에 대한 준비과정으로 처음부분에서는 옛 이야기를 보는 관점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 다음으로 우리 민족 속의 호랑이의 모습을 시대적 변화과정과 함께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어교육과 예비교사들과 가장 연관이 클 것으로 생각되는 설화 속의 호랑이를 중심으로 하여 그 속에 감추어진 조상들의 의식세계를 살펴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무속’이라는 하나의 신앙의 형태 속의 호랑이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서 앞에서 이야기한 나름대로의 화두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다.
1. 옛 이야기를 보는 관점에 관하여.
옛날부터 전해내려 오는 신화나 전설 등의 구비 문학, 혹은 민간 무속 신앙 등을 바라볼 때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그러한 이야기들을 현재의 관점으로만 파악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러한 성향은 아직 지적으로 미숙한 초, 중학생들에게서 자주 보이는데, 학원 과외시 있었던 에피소드를 하나 소개하도록 한다.
이번에 개정된 7차 8학년 국어 교과서에는 가 나온다. 백제 무왕이 어떻게 선화공주와 혼인을 하게 되는가에 대한 이야기가 교과서 내용의 주를 이루는데, 는 일연의 『三國遺事』奇異 2 에 나오는 것으로 원래의 내용은 백제 무왕이 왕위까지 오르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다. 학생들에게 에 대해서 교과서에 빠진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주었다. 무왕의 아버지는 짐승(이무기, 용 = 짐승??)이라는 점과 마지막에 아주 많은 황금을 발견한 무왕과 선화공주는 보물을 신라의 왕궁으로 옮기고자 하는데 마땅한 방법이 없자, 그 당시 법력이 높았던 지명법사에게 도움을 청하고, 지명법사는 순시간에 신통력(텔레포트?)으로 황금을 이동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런 이야기를 다 해주고 학생들의 반응을 들어 봤더니, ‘완전 삼류 만화책의 내용이다.’,‘요즘 잘 나가는 환타지 소설 같다.’, ‘유치하다.’ 이와 같은 반응이 많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옛날 사람들, 신라 때 사람들은 와 같은 이야기를 사실로 믿고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했더니, 도대체 이해가 안 되는 모양이다. 왜 당연한 거짓말의 내용을 사실로 알고 있느냐는 것이다.
위에서 제시한 학생들의 반응과 마찬가지로 우리들은 ‘옛 이야기’들을 알량한 자연과학적인 관점만으로 접근하고 있지는 않은지 주의해야 한다. 자연과학도 세계에 대한 수많은 해석방법들 중에 하나이다. 우리가 옛 이야기를 통해서 선조들의 삶을 공유하고 이해하기를 바란다면, 먼저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것이 필요하다. 옛 이야기 중에 호랑이를 신으로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내용이 있다면, 그것에 관한 완벽한 이해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그 이야기 속의 사람들에게는 호랑이가 정말로 ‘신’으로 존재했다는 열린 관점이 필요한 것이다.
다음으로 주의할 점은 지나친 역사주의적 해석이다. 여기에서는 를 예로 들어
살펴본다.
익히 알다시피 호랑이는 곰과 함께 사람되기를 원해, 굴 속에서 쑥과 마늘만 먹으며 견디어야 하는 禁忌에 도전한다. 그러나 호랑이는 성격상의 조급함으로 그 禁忌를 지키지 못해서 실패하며, 곰은 성공해서 熊女가 되고 우리의 始祖인 檀君을 낳는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내용을 고대의 곰 토템 부족과 호랑이 토템 부족이 있었는데, 선진 문명을 가진 환웅 부족이 들어오면서 곰 토템 부족은 정략혼인이라는 방법으로 환웅 부족과 결합하였고, 호랑이 토템 부족은 역사에서 사라졌다. 『한국 상징문화 사전』,p 338.을 김필래,「口碑文學 속에 나타난 호랑이의 原型」,(한성어문학 제 14권,1995.5), p219. 에서 재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