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

 1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1
 2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2
 3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3
 4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4
 5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5
 6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6
 7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과 러시아, 인도의 해양 전략”
Ⅰ. 서론
Ⅱ. 러시아
Ⅲ. 인도
Ⅳ. 결론
Ⅰ. 서론
과거 스페인의 무적함대, 대영제국의 강력한 해군에서 이어져 지금은 각국이 육군보다도 해군을 더 중시할 정도로 해군의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다. 아직 미개발 지역은 바다는 군사전략 뿐 아니라 자원의 보고로도 각광받고 있으며, 21C에 그 중요성이 커지면서 바다를 둘러싼 각국의 경쟁관계도 치열해 지고 있다. 위의 중국의 해양 전략을 보더라도 중국은 서서히 그 세력을 확장해 나가기 위해 치밀한 계획을 준비 중에 있다. 2010년 중국은 일본을 제치고 세계2위의 경제 대국으로 부상하였다. 2030년경에는 중국의 경제규모가 미국을 추월해 1위로 올라설 전망이며 2050년 GDP 예측에 따르면 미국을 100으로 했을 때 중국은 126으로서 그 격차를 벌이고 있다. 반면 러시아는 지수 17로 세계6위로 예측이 된다. 『G2 시대를 대비한 중국 대외전략의 변화』, 유동원,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2010.
이를 바탕으로 G2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되며, 러시아는 대미견제의 차원에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중국의 부상에 대해 한편으로는 우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이 경제적 부상을 바탕으로 자국의 주권과 안전을 확보하는데서 벗어나 자국의 국제적 지위와 영향력을 확대하려 한다는 점에서 러시아는 두려워하고 있다. 중국과 이웃인 러시아 및 인도 사이의 육지국경 분쟁은 마무리 단계이지만, 이 국가들의 해양에 대한 관심 및 외교적 경쟁은 점점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해양 전략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지만 전략이 실제 펼쳐지는 환경은 고정돼 있다. 지리적 여건에 구애받는 것이다. 실제 전투가 벌어질 장소가 어디인지의 문제가 해군력을 측정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예를 들어 전 세계를 작전지역으로 삼고 있는 미 해군 함대들은 특정 작전이 아무리 중요하다 해도 한곳에 모든 해군 자산을 집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반면 중국 해군과 같은 지역함대(regional fleet)는 모든 병력을 자국 연해에 투입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덩치가 작은 함대라 해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Global Asia - 신동아 특약] 미국과 중국의 해군력 비교, 기사입력 2011.2.25. 11:21
그러므로 해군전략을 비교하기 위해 동북아 관계에서 중요한 중국을 바탕으로 러시아, 인도의 해군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
Ⅱ. 러시아
러시아 해군은 러시아 연방의 해군을 의미하며, 현재 북양 함대, 발틱 함대, 흑해 함대, 태평양 함대의 4개 함대와 카스피 해 소함대로 이루어져 있다. 러시아 해군은 중국, 북조선의 해군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보유 함정현재 취역 중인 함선은 이하와 같다.
항공모함
아드미랄 쿠츠네초프
순양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