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분석 젊은 예술가의 초상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제임스 조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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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 분석 젊은 예술가의 초상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제임스 조이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1. 작가 소개
2. 작품의 전반적 내용과 분석
3. 상세 분석
4. 붙임 : 작가의 변화무상한 문체
못 좆아가는 번역본
1. 작가소개
아일랜드 소설가, 시인
국적 : 아일랜드
활동분야 : 문학
출생지 : 아일랜드 더블린
주요저서 :
철저한 언어적 실험으로 탄생시킨 현대의 서사시
약력 : 1882년 아일랜드 더블린출신
1902년 더블린 소재 유니버시티 칼리지 졸업
1914년 처녀작 출간
1922년 파리에서 의 영어판 출간
1941년 취리히에서 위궤양 악화로 사망
더블린 출생, 20세기 문학에 커다란 변혁을 초래한 세계적인 작가이다. 예수회 계통의 학교에서 교육받고 유니버시티 칼리지를 졸업하였다. 그리스, 라틴,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 각국어에 통달하였고, 일찍부터 입센, 셰익스피어, 단테 , 엘리자베스왕조 시인, 플로베르 등의 작품을 탐독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 T.아퀴나스, 비코 등의 철학을 흡수하였다. 아일랜드의 문예부흥 기운에 반발하여 학교 졸업과 동시에 파리로 갔으며, 1904년 벌리츠학원의 영어교사로 러시아의 폴라, 이탈리아의 트리에스테 등지에서 살았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취리히로 피난, 1920년부터 파리로 옮겨 새로운 문학의 핵심적 존재가 되어, 주변에 각국의 시인 작가들이 모여들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군의 침입을 받자 다시 취리히로 가던 도중 병으로 죽었다.
그는 고향 더블린을 버리고 37년간이나 망명인으로서 국외를 방랑하였다. 빈곤과 고독속에 서 눈병에 시달리면서 전인미답의 문학작품을 계속 집필하였는데 작품의 대부분이 아일랜드 ,더블린, 더블린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젊었을 때 한때 신문발행과 영화관경영ㅇ르 계획한 적도 있었지만 둘다 성공하지 못하였다. 1907년 고전적 아취를 지닌 연애시를 모은 시집 을 발표하고, 1914년에는 단편집 을 출간하였다. 그 대부분은 이미 1905년경 이전 탈고로 발표된 것도 몇 가지 있었다. 그후 1914-1916년에 지에 연재된 자서전적 요소가 많은 (1917)은 의식의 흐름을 따른 청신한 심리묘사로 크게 주목받았다. 이어3막의 희곡(1918)을 간행하는 한편, 1918년부터(1922)일부를 미국의 잡지 에 발표하여 풍기상 유해하다는 이유로 고소당하기도 하였으나, 조이스라는 이색작가의 존재를 널리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2.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과 분석
젊은 예술가의 초상」은 성장소설,그 중에도 특히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나 플로베르의 「앙리 브륄라르의 일생」 등과 같이 예술가의 성장을 다룬 소설이다.조이스는 이 소설 속에다 자기 자신의 성장과정을 거의 그대도 재현해 내고 있다.다섯 장으로 되어 있는 이 소설의 첫 장은 그의 클론고스 우드 칼리지 시절을,2·3·4장은 그의 벨베디어 칼리지 시절을,5장은 그의 유니버시티 칼리지 시절을 다루고 있다.이 소설에서는 언어의 구사 정도와 세상을 감지하는 방법 등이 주인공 스티븐 디달러스의 성장단계에 따라 변화하도록 조절되어 있어 조이스의 대가적 재능을 느낄 수 있다.감각이나 이미지가 연상작용에 의하여 다음 장면으로 연결되도록 한 의식의 흐름 수법에 나타난 그의 장인적 솜씨도 감탄할 만하다.
1장에서는 기숙학교의 거친 상급생들과,가정의 아늑함을 떠난 썰렁한 환경,단체생활의 규율이 여리고 섬세한 스티븐의 감수성을 압박해 오는 느낌을 어린아이 특유의 감각적 언어로 묘사하고 있다.거친 급우가 자신을 시궁창 속에 밀어 넣었을 때의 미끈둥하면서도 차갑고 젖은 느낌,열이 났을 때의 더웠다 추웠다 하는 느낌,어린 시절 오줌을 쌌을 때의 따스했다가 식어가는 느낌,빨간 장미와 흰 장미의 색감,크리켓 배트가 공을 때리는 소리가 픽,팩,폭,퍽 하고 나며,이것은 마치 작은 분수가 넘실거리는 수반에 떨어지며 나는 소리와 같다는 느낌,감각은 그 자체로만 가능하는 것이 아니고,리듬을 이루고 연상으로 연결되어 예술가로 성장하게 될 스티븐이 예술의 바탕이 되는 감각의 재료를 익히고,그 조합을 연습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그런 가운데 특히 돋보이는 것은 어린 스티븐의 언어가 가진 소리와 의미에 대한 유난한 민감성이다.
1장의 스티븐이 공부에 열중하는 모범생이라면,2장에서 스티븐은 욕망의 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한다.어스름할 무렵의 산책길에서 만나게 되는 장미가 가득한 하얀 집에 「몽테크리스토 백작」의 여인 메르세데스가 산다고 상상한 스티븐은 자신이 몽테크리스토 백작이 된 환상에 빠진다.아버지와 함께 가산을 정리하기 위하여 아버지의 고향에 내려갔던 스티븐은 술을 좋아하고 허풍떨기 좋아하는 아버지에게 연민을 느끼면서도 자신과의 정신적 거리를 느낀다.가계가 기울어 더블린으로 이사를 와서 빈곤하고 조야한 환경에 처하게 되어서도,스티븐은 여전히 끝없는 산책 중의 상상 속에서 도피처를 찾는다.우연히 만나게 된 에마라는 소녀에게 수줍은 연정을 품기도 하는 한편 육신의 욕망에 시달리던 그는 창녀의 품에 안기게 된다.
3장에서는 학교에서 때마침 부흥회에 참석하게 되어 죄인들을 기다리고 있는 지옥의 형벌에 대하여,무시무시한 설교를 들은 스티븐은 자신이 저지른 육신의 죄악 때문에 절망과 고민에 빠졌다가 마침내 고해성사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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