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

 1  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1
 2  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2
 3  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3
 4  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4
 5  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5
 6  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종환 시인의 「담쟁이」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
서론
1. 연구 목적
문학사는 항상 새롭게 씌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 문학 연구는 몇몇 특정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만 편향된 연구 태도를 보여 왔다. 이는 문학사에서 소외된 작가들의 작품을 조명하여 연구의 관심을 모아야 하는 우리의 또 다른 숙제인 것이다.
이 연구는 도종환 시인이 1980년대를 대표하는 민중 시인으로써, 그의 문학적 성취와 시사적 위상에 비해 그의 작품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도종환의 시는 일반적으로 민중시라는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본 시의 분석은 기존의 연구들과 방향을 달리하여, 인지학적 방법으로 분석함을 통해 기존의 연구 방향에 대한 편협성을 벗어나 새로운 방법으로 해석을 해보고자 한다.
2. 연구사 개관
도종환 시인은 1954년 충북 청주 출생으로 충북대 사범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충남대에서 박사과정을 수료 후, 주성대학 문예창작과 겸임교수를 역임하였다. 이른바 동인지 문단시대로 불리던 1980년대 초 동인지 『분단시대』에 「고두미마을에서」등 5편의 시를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현재는 몸이 아파 학교를 그만 두고 보은군 내북면에서 잠시 쉬고 있다. 그동안 펴낸 시집으로 「고두미마을에서」,「접시꽃 당신」,「내가 사랑하는 당신은」,「지금 비록 너희 곁을 떠나지만」,「당신은 누구십니까」,「사람의 마을에 꽃이 진다」,「부드러운 직선」,「슬픔의 뿌리」, 등이 있다.
이런 도종환의 문학에 관한 이제까지의 학술적 연구와 비평적 논의는 무척 적은편이다. 이제까지 도종환 시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단편적인 논의의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단편적 논의들은 글의 성격상 논의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유형별로 구분하여 살피는 데는 한계가 있다.
지금까지의 도종환에 대한 논의는 크게 보아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진다. 먼저, 그가 출간한 시집(詩集)과 시선집(詩選集)에 발문 형태로 수록되어 있는 글이 있다. 다음으로는 각종 문예지나 평론집, 잡지 등에 단편적으로 언급되어 있는 글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각기 그 나름대로의 관점과 논리를 전개하여 도종환 시세계의 특징과 의의를 밝히고 있으나, 모두 본격적인 연구 논문이 아니어서 체계적인 이해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다만 여기에서는 석사 논문과 각 시집의 발문을 정리하여 도종환 시인의 연구사를 말하고자 한다.
먼저 소훈덕은 자신의 석사 논문 소훈덕, 안도현과 도종환 시 비교 연구, 교원대, 석사, 2007, 2쪽.
에서 도종환은 ‘불안한 현실에 대한 인식을 통해 분노와 반성을 시 속에서 잘 표현하는 시인’ 이라고 말하였다. 이는 도종환이 시 속에 그가 겪은 정치적사회적으로 불안했던 다변화의 시대를 시 속에 녹아 다양한 시편들로 형상화했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