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

 1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1
 2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2
 3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3
 4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4
 5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5
 6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6
 7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7
 8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8
 9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9
 10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10
 11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11
 12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12
 13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13
 14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 문학 연구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문학 연구의 방법》
들어가기에 앞서
1. 원본(text)의 확정
2. 언어의 역사성
3. 작가 연구
4. 작가의 영향
5. 문학사의 문제
6. 문학사의 관습
들어가기에 앞서 들어가기에 앞서
샤를 생뜨-뵈브는 19세기 프랑스의 문예비평가·시인·소설가이다. 그는 "문학의 박물학을 설립하려는 것이 나의 의도"라고 밝힘으로서 문학에 대한 과학주의적 분석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비평 방법으로 개인의 역사(전기)를 이용하여 문학적 현상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는 말을 인용하여 위대한 작품을 그보다 더 위대한 창조자에의 지표로 보았다. 작품은 작가를 알게 해주는 교량일 뿐이고, 비평은 작가와의 직접 대면이 목적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개인의 역사에 대한 연구, 즉 전기적 방법은 개인 위주가 아니라 사회적 방법이다. 작가 개인의 연보 따위보다는 작가의 소속집단, 교우관계, 활발한 사상의 교환 등 사회 관계에서 작가의 위대성이 밝혀진다고 본다.
이뽈릿 테느는 19세기 프랑스의 평론가·철학자·역사가로서 생뜨 뵈브의 실증주의적 면을 발전시키고 체계화하였다. 테느는 화석 연구의 목적을 인용하여, 화석 연구가 그 뒤에 가려진 생물을 밝혀내는 일이듯이 문서 연구는 사람을 알기 위한 것이라고 표현했다. 즉 문서 자체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으며 문서 뒤의 사람을 발견하기 위한 수단의 의미밖에 지니지 못한다고 말한다.
생뜨 뵈브가 작품보다는 작가, 작가의 개인성보다는 그의 사회적 여건을 통해 비평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는데, 테느 역시 문학을 결정짓는 3요소 중 하나로 환경을 꼽는다. 이 3요소 중 하나는 종족(race)이다. 여기서 종족이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인종"혹은 "종족"이 아닌 개인이 타고나는 문화적 기질 및 특성을 말한다. 태어난 시기와 장소가 다를지라도 같은 민족은 동일한 문학적 특성을 가지게 된다.
다른 하나는 환경(milieu)이다. 종족이 개인의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기질에 영향을 끼치고, 개인을 둘러싼 구체적 또는 사회적 환경은 개인의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특정한 환경이 특정 개인의 기질을 비틀거나 발전시킨다.
마지막은 시기(moment)이다. 「영구 불변적 충동(race)과 주어진 환경(milieu) 말고도 또 다른 세력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종족성과 환경은 공백상태에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선행한 사물의 표적이 남겨진 에서 작용한다. 그 에 들어서는 시기에 따라 남겨지는 표적도 달라지며, 전체의 인상이 달라지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테느가 말한 시기(moment)는 경험이 축적되고 쌓인 것이다. 이 쌓인 것들을 바탕으로 종족성과 환경이 작용하고, 그것이 다시 쌓여 시기가 되고 이것은 또다시 종족성과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테느가 말한 moment의 개념은 시대정신(Zeitgeist)과 공통점이 있다. 시대정신은 한 시대에 지배적인 지적·정치적·사회적 동향을 나타내는 정신적 경향이다. 시대정신을 생각해본다면 테느가 말한 시기(moment)를 더욱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다. 테느는 이 3요소는 모두 확인이 가능한 사실(faits)로 구성되어 있고, 이 사실들은 문학이라는 문화의 상층구조를 낳는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19세기에 정립된 이러한 역사적 방법론은 현재 역사적 방법론의 모체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정점이다. 작품을 통한 작가의 추정, 작품활동의 무대가 되었던 시대에 대한 면밀한 관찰, 될 수 있는 한 과거의 시대를 재생하려는 노력, 역사적 재구성을 위한 비문학적 사실들의 광범한 수집, 문학을 어떤 원인에 의한 결과로 보는 태도, 이 결과가 제2의 원인이 되어 제3의 결과를 낳는다고 보는 관점, 민족성, 민족이념 등의 문학을 결정하는 요소들의 추구 등 역사주의 문학관의 주요점들이 두 사람에게서 발견된다.
19세기 두 비평가에 의한 역사주의 비평의 기본적 바탕을 알아보았고, 현재 비평 시에 고려해야 할 점과 작품을 다루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원본(text)의 확정 1. 원본(text)의 확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