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

 1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1
 2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2
 3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3
 4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4
 5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5
 6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6
 7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7
 8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8
 9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9
 10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업지도안] 배려윤리 - 배경, 개념, 필요성, 길리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 려 윤 리
Ⅰ. 서 론
인터넷 검색어 1위를 반드시 클릭해 보는 나. 시험기간 동안 컴퓨터를 켜고 싶지만 꾹 참고 드디어 기말고사의 압박에서 벗어나 여유롭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서핑 중이였다. 그러던 중 네이버 검색란에“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라는 키워드가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등극하였다. 궁금증이 증폭하여 클릭하였더니 며칠 새 타블로의 학력에 대한 각종루머와 의혹, 무차별적 악플들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었다. 또 마녀사냥이 시작되는 것인가?
비단 이번 타블로의 사건만이 아니라 최근 몇 년간 이런 식의 익명성의 기대어 무차별적인 사이버 폭력이 세간의 화두가 되어 왔다. 그리고 후에 알고 보면 악플의 근원지가 “초등학생”이였다. 라는 기사를 종종 볼 수가 있었다. 그렇다면 왜 점점 청소년들이 이렇게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것일까? 아니 정확히 말하면 그것을 비도덕적 이라고 인식하지 못한 채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지 못하고 남을 배려하지 못하는 것일까? 예비 교사로서 생각해 볼만한 문제이다. 지금까지의 도덕교육의 문제점과 21세기에 맞추어 나아가야 할 방향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도덕 교육의 목적은 인간을 육성하여 정의롭고 건강한 사회를 이룩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에서 도덕 교육은 인지적인 것에 치중하여 도덕적 지식과 원리의 습득과 체계화를 강조해 왔다. 그 영향으로 학생들의 도덕적 지식은 함양되었으나, 타인에 대한 사랑이나 동정, 책임감등은 경시되어 타인에 대한 무관심, 이기주의, 극단적 개인주의, 타인에 대한 배려의 부족현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도덕적 문제의 직접적 원인이라 할 수 있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게 된 데에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우선시하는 서구의 자유주의 사상 및 자유주의적인 도덕 교육의 영향이 크다.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한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는 것이 정당한 도덕적 행동으로 인식되는 자유주의적 도덕 관점에서 보면 타인에 대한 배려는 도덕적 책임 영역 밖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보다는 정당한 자신의 권리 주장이 더 우선시 된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그러한 교육을 받아
온 부모 세대가 지금의 아이들을 키우는 학부모이기에 그런 아이들의 행동이 어쩌면 당연한 교육의 결과일지 모른다. 서양의 자유주의 윤리학에 기초한 콜버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적 관점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도덕 교육에서는 도덕적 판단 능력을 지닌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사람을 이상적인 도덕적 인간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즉 타인에 대한 사랑과 동정심 따뜻한 마음을 지닌 배려적인 인간보다는 타인의 권리를 존중해 주면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냉철한 이성적인 사람을 양성하는 것을 도덕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도덕 교육이 이처럼 인지 도덕 발달론적인 관점에서만 이루어진다면 도덕 교육 역시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을 증진시키기는 힘들 것이다.
길리간 등에 의해 제시된 배려 윤리는 오랫동안 도덕성 이론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던 정의 윤리가 지니는 한계와 문제점들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도덕 패러다임으로 가파르게 부상한 여성의 윤리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제를 통해 현대 사회가 지니고 있는 많은 도덕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 배려와 사랑 등의 도덕적 성향들이 왜 필요하며 기존의 정의 윤리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집어 보려한다.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1> 배려의 개념
배려는 우리의 교육적인 전통에서 볼 때‘보살핌’이나‘돌봄’이다. 배려 (care)는 무엇을 보살피려는 태도와 마음 또는 보살피려는 성향을 말한다. 부모의 자식에 대한 사랑이나 교사의 학생에 대한 헌신과 가르침, 어른들의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돌봄 그리고 자신의 안정에 대한 강한 욕구 등이라고 볼 수 있다. 메이어옵(Milton Mayeroff)은 배려를 다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전형적인 예로서 아버지의 자식, 교사의 학생, 의사의 환자, 남편의 아내에 대한 배려를 들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잘되기를 단순히 소망하거나, 다른 사람을 좋아하는 것, 또는 다른 사람에게 단순히 관심을 갖거나 다른 사람을 배려해 주고 싶은 욕구를 갖는 것은 배려라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그는 배려하는 사람은 배려를 통해서 부수적으로 자신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봄으로써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간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한다. 나딩스는 이러한 메어어옵의 배려에 대한 개념을 수용하여 자신의 배려 윤리의 이론적인 근거로 삼고 있다. 길리간은 배려를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정의하기보다는 정의 도덕성에 대비되는 인간관계 책임, 상호 의존성, 유대, 애착, 동정심, 사랑을 중요시 하 는 여성적 도덕성을 배려 윤리로 정의했다. 이에 비하여 나딩스는 배려의 일상적인 언어적 의미를 분석하기보다는 관계적 관점에서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의 관계를 규정하기 위한 기초로서 배려를 정의하였다. 배려는 타인에 대해서 감정적/ 도덕적으로 전념(專念,engrossment)하고 정신적으로 부담을 갖는 상태로서 사물에 대하여 염려하거나 근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딩스는 우리가 배려의 행동을 할 수 없는 경우일지라도 진심으로 상대에 게 관심을 갖고 고통을 함께 느끼고 의무감과 사랑을 가지고 진실한 마음으로 헌신할 경우 이를 배려로 규정하고 있다
『 배려의 특성 -배려와 관련한 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