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

 1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
 2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2
 3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3
 4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4
 5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5
 6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6
 7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7
 8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8
 9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9
 10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0
 11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1
 12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2
 13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3
 14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4
 15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5
 16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Ⅰ]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
- 차례 -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
1. 목적론의 관점
2. 최고선으로서의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
3. 아레테(arete): 도덕적 탁월함 또는 덕
4. 중용의 덕과 실천적 지혜
Ⅲ. 아리스토텔레스와 도덕 교육
Ⅳ. 사례 및 교육적 적용
1. 덕행의 습관화에 관하여
2. 중용의 덕에 관하여
3. 지적, 정의적 측면, 행동적 측면의 통합적 도덕
Ⅴ. 맺음말
Ⅵ. 참고 문헌
Ⅰ. 주제 선정 이유
돌이켜보면, 내 삶에 ‘도덕’이란 관념이 가장 깊숙이 박히게 된 건 초등학교 시기였던 것 같다. 유치원에서도 생활지도를 통해 기본적인 예의범절과 태도에 대한 인식을 갖추도록 도움을 주었지만, ‘교육’으로서 도덕을 본격적으로 접하였던 것은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이었다. 선생님의 말씀과, 교과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교훈적인 이야기들, 책에 실린 위인들의 일화, 그리고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율 속에서 서서히 도덕을 체화해가는 그 과정이 내게는 설렘과 기쁨으로 다가왔다. 가치로운 것에서 알게 되면, 그것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내가 존경하던 위인들에게 가까이 가는 길이라고 굳게 믿었으며, 선생님의 행동을 따라하고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임으로써 내가 지향한 고귀한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절대적으로 믿었었다.
생각해보면, 그 어린 시절의 나는 그 가치들을 향해 너무 순진할 정도로 맹목적이었고, 또 유치해보일 정도로 절대적인 확신을 가졌었다. 그것이 ‘옳은 가치’이고 마땅히 추구하며 따라야 할 것이란 그 마음이 어디에서 기인하였는지는 알 수 없다. 어쩌면 콜버그의 이론처럼, 나는 학교에서 주어진 규칙과 선생님의 권위에 철저하게 복종하는 1단계의 어린 아이였는지도 모른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어린아이다운 맹목적 믿음과 복종이었지만, 그러한 과정이 있었기에 올바른 가치에 대한 기준과 생각이 명확하게 자리 잡을 수 있었지 않았을까? 그 시기에, 선생님의 그러한 가르침이 없었더라면, 정직, 용기, 자제, 성실 등과 같은 가치를 아무런 의심도 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감탄할 수 없었을 것이다. 또 진심어린 마음으로 그러한 가치를 추구했던 위인들을 존경하고 따르고자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 시절은, 그 가치들을 아무 것도 없는 백지에 아름다운 물을 들이듯 그렇게 받아들일 수 있었던, 꿈만 같은 시간들이었다.
시간이 흘러, 지금은 도덕적 잣대의 상대성과 법과 규율의 융통성 등을 능히 이해하고 그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성인이 되었지만, 여전히 나의 마음속에는 고귀한 이름들로 불리는 그 가치들을 향한 지향이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큰 뿌리가 되어주고 있다. 그렇기에 나는, 바람직한 도덕교육은 어떤 형태로든 가치 있는 삶에 필요한 기본적인 도덕적 성향을 제시해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특히 바람직한 도덕적 성향을 쉽게 받아들이고 체화할 수 있는 초등학교 교육에서 이러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윤리 의식이 희미해지고 도덕적 가치가 격하되어가는 안타까운 작금의 현실에서, 아무리 도덕적 해이와 인간 불신이 팽배하는 사회가 될 지라도, 그러한 가치들이 기둥처럼 도덕 교육과 윤리적 이념을 지탱해준다면 언제든 사람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올바른 사회로 바로 설 수 있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가치교육이 ‘반자유주의적’이라거나 ‘교화’의 형태라고 경계하고 비판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우리 교육이 인성교육을 주장하지 않았던 적이 없으며 (멀리보면 조선시대의 성리학부터, 홍익인간과 민주시민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지금의 교육까지), 이는 모두 일정한 ‘가치’에 근거한 교육이었다. 학습자에게 특정 가치를 주입하는 것은 올바른 것이 아니라는 비판이 있지만, 그렇다고 하여 가치나 도덕 문제를 개개인의 판단에 맡겨두는 것이 옳은 것일까? 학생들, 특히 초등학생들 각자의 관점이 어느 누구의 영향도 받지 않고 형성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교육을 통해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와 덕목, 그리고 행위 방식을 제대로 가르치고 함양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이것 때문이다. 가치나 도덕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거나 강요하는 게 문제이지, ‘교육’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나의 마음을 끌었던 것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개별적인 ‘덕’(인간의 성격적 특성)이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그것을 ‘중용의 원리’에 따라 발휘할 때 행복이란 궁극적 가치에 이를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의 이론은 행위의 원천이 되는 인격가치와 삶의 지향점을 생각하도록 하는 도덕이었으며, 내가 가장 중시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론이었다. 그의 이론은 초등 도덕 교육이 아동에게 제시해 주어야 할 덕목과 가치, 또 그것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지에 대해 좋은 교육적 지표가 되리라 생각하였다. 이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살펴보고, 그것을 초등학교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 한다.
Ⅱ.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
1. 목적론의 관점
“모든 기예와 모든 탐구,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론적 접근 방식을 취하여,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그 특성상 목표 지향적 또는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보았다. 우리가 행위를 통해 추구하는 일부 목적은 수단적 목적, 즉 일부 선들은 수단적(도구적) 선들이 된다. 또한 도구적 선들과 대조적으로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들도 존재한다. 여기서 목적은 곧 선(좋음)을 말한다. 그렇다면 모든 인간이 지향하는 유일한 목적으로서의 좋음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즉 윤리학에 적합한 단 하나의 목적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활동과 그 활동의 목적’이 ‘다른 활동과 이 활동의 목적’에 종속됨을 지적한다. 즉 목적은 여럿이지만, 이 목적들이 한의 위계를 이루며 질서 지워져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위계라는 피라미드의 정점에 하나의 궁극적인 좋음이 존재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 궁극적 목적은 무엇일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