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1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1
 2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2
 3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3
 4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4
 5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5
 6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6
 7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7
 8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8
 9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9
 10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10
 11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목차
I.주제 선정 이유
II.콜버그 이론에 대하여
1. 콜버그 이론의 사상적 배경
2. 콜버그 이론의 핵심 원리
3. 콜버그의 도덕 교육의 원리와 방법
III.내가 경험한 사례와 분석
IV.초등도덕수업에의 적용
V.나가며
VI.참고문헌
I.주제 선정 이유
사실 이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콜버그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었다. 듀이, 피아제, 뒤르켐 등 교대에 입학하고부터 많은 희한한 이름의 학자들을 알게 됐지만 콜버그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었는지 아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이 낯선 이름의 학자는 단 하나의 사례로 나를 확 사로잡았다. 바로 하인즈의 딜레마이다.
당시 선생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나는 평소 나의 도덕성에 어느 정도 자부해왔기에, 칠판에 써있는 단계들을 훑으면서 5, 6단계에 시선을 고정한 채 흐뭇해하고 있었다. 선생님은 하인즈의 딜레마 상황에 대해 설명하신 뒤 우리에게 질문을 던졌다. 내가 하인즈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나는 약을 훔쳐야 한다고 주장했고, 준법이나 돈보다도 생명이 더욱 중요하다는 근거를 들었다. 그러나 다음에 제시된 상황은 나를 혼란에 빠뜨렸다. 만약 하인즈가 나의 집에 무단 침입하였고, 나에게 아내의 사정을 얘기하면서 약값을 요구한다면? 나는 즉각 하인즈와 나의 관계가 떠올랐고 거의 자동적으로 그건 상황에 따라 다르지.라고 말했다. 내가 그와 일면식도 없는 사이라면 선뜻 돈을 내어주지 않을 것이며 그와 아는 사이라면 돈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깔려있었다. 아차 하면서 칠판을 보자 내 도덕성발달단계는 3단계였다. 불과 몇 분만에 도덕성에 대한 확신이 무너졌다. 내 도덕성 수준에 강한 의심을 품게 됐다. 나의 도덕적 판단은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주관적인 것인가.
이처럼 콜버그의 이론은 처음부터 아주 강하게 나에게 다가왔다. 그러나 이 이론이 단순히 나 스스로에 대한 도덕적 수준을 확인시키는 것에서 그쳤다면 더 깊이 공부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콜버그 이론에 대해 알면 알수록, 그 내면에 있는 배경, 철학들에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중 하나는 행위의 의도를 중시한 점이다. 어떤 행동을 하느냐가 도덕성 발달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 또는 그 도덕적 추론의 근거를 면밀히 따져 도덕성 단계를 나눈 데서 도덕적 책임감에 대한 세심한 고찰을 느낄 수 있다. 예컨대, 하인즈의 딜레마에서 약을 훔치지 않아야 한다 이든, 훔쳐야 한다이든, 그 이유가 무엇이냐에 따라 도덕성의 수준이 달라지는 것이다. 그 근거가 훔치는 것은 나쁘기 때문인 경우와 사회 약속인 법과 질서는 존중해야하기 때문인 경우는 명확히 다르다. 또 하나의 큰 매력은, 도덕교육의 측면에서이다. 도덕교육에 대한 그의 견해를 보면, 곳곳에 녹아있는 그의 교육관을 느낄 수 있으며, 가설 딜레마 토론이라는 방법 역시 매우 신선하다.
콜버그의 이론을 접하면서 나의 도덕성을 되돌아보며 반성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예비교사로서 도덕교육을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자율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도덕발달을 도울 수 있을지 진지하게, 보다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되었다. 이 이론에 대해 좀더 깊이 공부해보고 싶어 이를 주제로 선정하여 이론을 자세히 살피고, 사례를 직접 분석해봄으로써 더욱 깊이 이해하도록 노력하여 나아가 이 모든 것을 실제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깊이 탐구해 보기로 했다.
II.콜버그 이론에 대하여
1. 콜버그 이론의 사상적 배경
콜버그는 딜레마 토론이라는 점에서 철학적으로는 소크라테스, 정의를 핵심 원리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롤즈를 따르고 있다. 또한 심리학적으로는 단계적 발달이론이라는 점에서 피아제, 교육학적으로는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콜버그는 이처럼 다양한 철학, 교육학, 심리학적 토대 위에서, 이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인지 도덕 발달 이론을 확립하고자 시도하였다.
2. 콜버그 이론의 핵심 원리
(1)도덕적 원리로서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