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

 1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1
 2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2
 3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3
 4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4
 5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5
 6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6
 7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7
 8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8
 9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9
 10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일상생활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거시사에서 미시사로 - 일상생활의 역사
次 例
Ⅰ. 머리말
Ⅱ. 서양 근대 역사학의 패러다임
Ⅲ. 독일의 일상사
Ⅳ. 이탈리아의 미시사
Ⅴ. 미시사의 이론과 방법
Ⅵ. 미시사의 한계와 극복
Ⅵ. 맺음말
. 참고도서
Ⅰ. 머리말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서구뿐 아니라 몇몇 경우에는 동유럽 국가의 역사가들조차 점차적으로 사회과학적 역사의 전제를 의문시하기 시작했다. 사회과학적 역사가 견지한 세계관의 핵심은 긍정적 힘으로서의 근대화에 대한 믿음이었다. 이러한 믿음은 1989년에 등장한 「역사의 종말 The End of History」이라는 프란시스 후쿠야마 프란시스 후쿠야마 [Francis Fukuyama, 1952.10.27~] : 미국의 미래 정치학자. 미국국무부 정책기획실 차장, 조지메이슨대학교 공공정책학과 교수 등을 지냈다. 동유럽의 사회주의 붕괴를 지적한 논문 〈역사의 종언〉으로 주목받았으며 마르크스적 역사의 종언을 주장했다.
의 논문에서 가장 급진적인 형태로 표현되었다. 이 글은 대의적 의회 제도를 동반하고 자본주의 자유시장의 원칙에 기반을 두는 근대 기술 사회가 역사 발전의 결과로서 사물의 합리적 질서를 성취해 냈다고 선언하였다.
하지만 이탈리아에서 미시사를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역사가인 카를로 긴즈부르그(Carlo Ginzburg)와 카를로 포니(Carlo Poni)는 거시사적 개념과 사회과학적 역사 접근 방식이 쇠퇴한 근본 원인을, 기술적 진보가 유익한 사회·정치적 결실을 맺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견해에 대한 믿음을 상실한 것에서 찾았다.
그들의 견해에 따르면, 근대화를 특징으로 하는 세계사적 과정에 관련된 사회과학적 개념에 반대하는 근본 이유는 인간의 희생이었다. 그들은 이러한 과정이 거대한 생산력뿐 아니라 그와 불가분하게 연관된 엄청난 파괴적인 에너지를 분출했다고 주장하였다. 더욱이 그것은 말하자면 주로 ‘작은사람들’의 등 뒤에서 일어났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고위직의 힘있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었던 전통적 정치사에서와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지향적 역사에서도 무시된 존재였다. 역사학은 일반 민중이 경험하고 있는 일상생활의 조건으로 관심을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일상생활의 역사가들은 역사 연구의 주제를 권력의 ‘중심’이라고 하는 것에서 ‘주변’의 대다수 사람들로 전환해 갔다. 그렇지만 이들 일상생활의 역사가들은 다수의 사람들을 군중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세계사적 과정에서 혹은 익명의 군중들 사이에서 잊혀져서는 안되는 개인들로 파악한다. 즉, 수많은 개인들이 묻혀 버리는 거대 담론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개별적 중심을 지닌 다면적 흐름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개념적 · 방법론적 역사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
이 글에서는 먼저 근대 역사학의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미시사의 등장과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그 중 독일과 이탈리아의 미시사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본 뒤, 미시사의 이론과 방법 그리고 한계까지 살펴보고 마무리하겠다.
Ⅱ. 서양 근대 역사학의 패러다임
근대 역사학이 시작되었다고 생각되는 19세기 후반에는 막 21세기 초입에 들어선 현재까지 약 150여 년간의 서양 역사학을 돌이켜볼 때, 그것은 대략 세 단계의 전개 과정을 거쳐왔다고 볼 수 있다.
(1) 19세기 : 랑케의 정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