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

 1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
 2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2
 3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3
 4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4
 5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5
 6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6
 7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7
 8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8
 9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9
 10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0
 11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1
 12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2
 13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3
 14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4
 15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5
 16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6
 17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재개발 자습용 말하기 교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습용 말하기 교재”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교재의 특성
3. 교재개발 방향성
4. 교수요목의 설계
5. 단원의 구성
5.1 단원구성 및 단계별 특징
5.2 단원구성 순서
6. 나가는 말
7. 참고 문헌
8. 단원 제시
1. 들어가는 말
대학 기관의 교재를 중심으로 말하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비교 분석해 본 결과를 토대로, 자습용 말하기 교재 개발을 위하여 세 가지 개선점을 정리해보았다.
첫 번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실제적인 대화를 들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초급에서는 보통 준말이나 간투사 등의 담화 표지의 사용이나 간접 표현과 같은 의사소통의 전략이 거의 다루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초급이건 중급이건 숙달도에 상관없이 학습자들이 접하게 되는 교실 밖의 실제적 환경에서는 구어적 표현이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문법 항목의 교육에 있어서도 난이도와 함께 빈도수를 반영하여 교재에서 다루어지고 있듯이, 빈도수라는 측면에서 볼 때 담화와 화용 표현은 초급에서도 적극 고려되어야 한다고 본다.
두 번째, 분석했던 교재들 중 다수에서 발음 교육이 문법이나 어휘와 같은 다른 항목에 비하여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발음 교육은 잘못하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데다가 잘못된 발음은 화석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급에서 필수적으로 교육되어야 할 항목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재에서 발음에 대한 부분은 종합 문제 편에서 간략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 단원 구성 개발에서는 말하기 교재이니만큼 발음에 대한 비중을 더 크게 다루고자 하였다.
세 번째, 자기 점검 평가 영역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재, 그리고 학습자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학습 과정을 진행하며 자기평가가 가능한 교재가 되어야 한다. 분석했던 교재들에서는 자기 점검 평가 영역이 이루어지지 않는 교재가 대다수였고, 설령 이루어진다하더라도 단원의 끝에서 몇 가지 체크 항목이 전부였다. 즉, 자기 점검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개발의 주안점으로 삼았다. 자기 점검 평가 활동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 부여를 가능하게 하고, 자기 주도성과 자율성을 촉진하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을 시도하였다.
2. 교재의 특성
본 교재의 단원 구성에서 말하기 학습의 가장 큰 특성은 기능을 구현하는 담화의 학습이다. 담화의 특성을 살려 구어적 표현을 초급 수준에 적합한 수준에서 최대한 반영하였으며 발음 부분도 비중을 두어 개발하였다. 또한 자습이 가능하도록 대부분 명시적으로 설명하고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말하기 교재로서 본 단원에서는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자신이 의도한 의사소통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둘째, 담화 단위의 말하기 활동으로 그 내용을 구성하여, 기능을 구현하는 담화 차원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교재의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구체적이고 특정한 맥락에서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때 가능한 여러 가지 발화의 형태를 상황 표현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과제 활동을 수행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