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
레포트 > 사회계열 | 등록일자 : 2005.07.19    hwp  |  42 page  |  3,400원  |  적립금 : 102원 (구매자료 3% 적립)

 1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
 2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2
 3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3
 4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4
 5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5
 6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6
 7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7
 8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8
 9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9
 10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0
 11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1
 12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2
 13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3
 14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4
 15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5
 16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6
 17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7
 18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8
 19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19
 20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20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추천자료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장르혼합 분석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
영화속의 남북관계
흥행한 한국영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90년대 이후)
[영화장르] 장르혼합의 원인과 기능
스타워즈가 남긴 것들 SF장르 개념 SF장르 _¡ SF장르 역사 SF장르 대표작 영화
[마케팅조사]JSA의 흥행 비결과 마케팅
박찬욱 작가론 레포트
영화 기술의 발전 - 디지털 기술 중심으로
[영화산업]일본문화의 이해 - 일본 영화의 역사와 특징
 
 
소개글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발표를 하게 된 동기

Ⅱ. 영화의 장르
1. 서부극
2. 갱스터영화와 필름 느와르
3. 멜로
4. 뮤지컬
5. SF
6. 코미디
7. 이 외의 장르들

본론
Ⅲ. 현대사회를 반영하는 영화
1. JSA(공동경비구역)
2. 박찬욱 감독에 대한 설명
3. 영화`JSA'의 줄거리 소개
4. 소설 DMZ 줄거리 소개
5. 영화 JSA와 소설 DMZ의 차이점과 비교분석

Ⅳ. 한국의 통일정책 변천사
1. 제1공화국
2. 제2공화국
3. 제3공화국
4. 제4공화국
5. 제5공화국
6. 제6공화국
7. 김대중 정부
8. 노무현 정부

Ⅳ. 북한에 대한 인식 변화
1.북한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의 진전
3. 이대올로기의 허상

Ⅴ. 체제의 비교
1. 자본주의
2. 사회주의
3. 남한과 북한이 대립할 수 밖에 없는 현실

결론
Ⅵ. 영화의 장면 다시보기

Ⅶ. JSA의 현실 반영과 한계점
1. JSA의 현실반영
2. 공동경비구역 JSA 비평

영화`JSA'의 줄거리 소개
소설 DMZ 줄거리 소개
영화 JSA와 소설 DMZ의 차이점과 비교분석
JSA의 현실반영
공동경비구역 JSA 비평
 
 
본문내용
{서론}


Ⅰ. 발표를 하게 된 동기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라는 주제 하에 발표주제를 내 주셨다. 무엇보다 이 주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아닐까 싶다. 영화에 대한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다같이 공감하고 생각하는 정의가 있을 수 있겠으나 발표를 준비하면서 현재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해온 영화의 정의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영화는 다양성과 총체성의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화는 매우 잡종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영화매체의 특질은 기존의 구성요소들을 혼합함으로서 발생 한다라고 봅니다. 한 프레임의 사진들이 연결되어 영상을 이루고, 소리가 결합하여져 동영상이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영상과 소리의 결합만으로 영화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스토리, 즉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이야기를 내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주요한 세 가지의 요소가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결합하여지면 그것이 바로 영화가 되는 셈이다. 이러한 영화의 특성에 따라 영화는 기존의 예술장르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고 영향받아왔다. 우리가 흔히 '본다'(혹은 '보여진다')고 하는 영화의 시각적인 면은 긴 역사의 회화예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영화의 지속성을 지탱해주는 '이야기'는 역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문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그리하여 한때는 영화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문학과 회화예술의 평론이 주요한 축이 되기도 했으나, 현재에 있어서 그러한 방법론은 그리 옳다고 보여지진 않습니다. 영화 안에는 그 모든 장르의 예술이 포함될 수 있지만 그것들이 서로 혼합 병치됨으로써 완전히 다른 하나의 장르로 탈바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를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영화에 맞는 새로운 방법론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 문제가 그리 쉬운 것만도 아니라고 본다. 영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가장 대중적인 예술장르가 되었고 한해에 전 세계의 사람들은 어떤 장르의 예술보다도 영화를 많이 찾아왔다. 그 많은 사람들이 모두 개인차라는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일관된 평가를 내릴 수도 없으며 또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된 다고 생각합니다. 말하자면, 현존하는 영화평론은 관객들에게 있어서 하나의 지침이 되어주는 것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평론과 영화이야기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풍족한 영화보기를 누리게 해줄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영화에 있어서 '당신'이란 존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화가 무엇이냐? 라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이러한 다양성과 개개인의 차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우리가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일단 영화에 있어서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합니다. 드라마, 액션, SF, 코미디, 예술영화, 에로 등등 가지각색의 장르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현대에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을 재 반영 하고 있는 드라마와 코미디와 같은 장르뿐만 아니라 「피아니스트」와 같이 세계대전이 있을 무렵에 한 유대인 유명 피아니스트에 대한 일생기를 그린 예술영화가 존재합니다. 영화는 현대사회뿐만 아니라 「아마겟돈」을 비롯한 가지각색의 재난영화들이 요새 한창 발달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앞으로의 우리 미래사회를 예견하는 등 영화는 여러 현대사회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는 우리에게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본 모습을 어느 한 영화에서 대표적인 현대식 인물의 모습을 투영해 현 자신의 실생활을 돌이켜보며 심금을 울리는 잔잔한 감동과 함께 깨우침을 주기도 합니다. 난 개인적으로 영화란 현대사회의 반영 물 중 하나로써 거기에 따른 반영관은 감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화, SF, 장르, 이수혁, 대한, 서부극, 갱스터, 남북한, 오경필, 영화가
 
 
연관 자료
대중문화에 표현된 영적 주제와 종교적 대체로서 문화 표현 양식의 한계에 대한 소고 - 영화 〈박쥐〉와 〈밀양〉을 중심으로
< 디스트릭트 9 > 사회비평으로서의 공상과학
영화 속 인공지능의 역할 변화에 대한 연구 - <로맨틱 컴퓨터>(Electric Dreams)와 <그녀>(her)를 중심으로
북한 과학환상영화의 장르적 의미 연구-북한 문화예술에서 `환상`의 의미와 필요성-
3D 콘텐츠 및 3D TV 관련 조사 -Tracking Survey(‘10~’12)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분야 인기 자료
사티어의 5가지 의사소통 유형검...
장애인 교육과정을 생애 주기별로...
[청소년보호법] 청소년보호법의 ...
[영아발달] 발달의 이론인 비고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
이 분야 신규 자료
사회복지의 접근방법
사회복지의 대상과 주체
사회복지의 기능(체계) 및 재원
미국의 사회복지 역사 발달과정
일본의 사회복지 역사 발달과정
저작권 정보
자료제공(레포트샵) 본 자료의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