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1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1
 2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2
 3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3
 4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4
 5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5
 6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6
 7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7
 8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8
 9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9
 10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10
 11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11
 12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12
 13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목차
1. 생애와 저작
2. 인식론
2.1. 방법론과 인식론
2.2 본유관념과 인식의 원리
2.3 모순율과 충족이유율
2.4 진리의 종류
2.5 경험과학
3. 라이프니츠의 존재론
3.1 ‘단자’라는 실체
3.2 인식의 원리와 세계창조의 원리
3.3 영혼과 육체
4. 라이프니츠의 실천철학
4.1 도덕의 가능성과 도덕 법칙
4.2 변신론
4.3 선과 악
5. 비판
1. 라이프니츠의 생애와 저작
라이프니츠는 1646년 7월 1일 독일의 라이프찌히에서 법률가이자 라이프찌히 대학 도덕철학 교수인 아버지와 명망 있는 법률가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라이프니츠는 독학으로 라틴어를 익혀 로마 고전과 스콜라문헌을 독파하며 소년기를 보냈다. 이때 라이프니츠는 이미 아리스토텔레스의 삼단논법과 범주체계의 논리적 유용성을 터득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당시 그는 당대의 기계론적 자연철학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가 16세(1661)때 라이프치히 대학 문학부에 입학하여『개체의 원리』(1663), 『결합법론』(1666), 이 두 논문을 발표한다. 전자는 루터의 유명론에 바탕하여 개체의 존재 가치를 형식, 질료 어느 하나가 아닌 전체 존재로 설명해야한다 주장했고, 후자는 현대 컴퓨터의 이론적 측면을 제시하였다. 라이프니츠는 관례상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박사학위가 기각되자 인근의 알트도르프 대학으로 옮겨 1667년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졸업과 동시에 교수직을 제의 받았지만 거절하고 뉘른베르크로가서 연금술을 연구하며 자신의 학구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회진출을 도모한다. 여기서 만난 보이네부르크 남작이 그를 마인츠 궁정과 대주교에게 소개함으로써 라이프니츠는 종교와 정치의 세계에 들어서게 된다. 당시 프랑스 루이 14세가 패권정치와 침략전쟁으로 이웃 국가들을 밀어붙이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던 것을 감지한 마인츠 궁중에서는 이를 제지하기 위해 라이프니츠를 외교적 밀명을 부여해서 파리로 파견했다. 1672~1676년 사이에 파리에 체류하며 외교업무를 수행하면서 회이건스를 만나 기하학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다. 라이프니츠는 자신의 외교적 사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지는 못했으나 이 기간 동안 미적분법을 창안하고 사칙연산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계산기를 발명하는 등 수학과 계산학 분야에서 인류 지성사에 영원히 남을 업적을 이룩하게 된다. 1676년에 라이프니츠는 마인츠 궁정과의 관계를 끝내고 하노버 공국의 초청을 받아 귀국길에 오르는데, 귀국 도중에 네덜란드에서 레원후크를 만나 광학 연구를 접하게 되고, 스피노자와 보편기호학이론과 신의 존재증명에 관해 논의한다. 귀국 후 그는 하노퍼가에 정착하여 하르츠 은광의 이사직을 겸하면서 철학과 신학, 과학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는데, 1686년에 『형이상학강론』,『진리와 개념의 분석에 대한 일반탐구』와 『신학체계』를 집필하였으며, 구교와 신교의 통일을 위한 교회 정치 문제에도 깊이 관여하였다.
1688~1690년에 라이프니츠는 역사편찬을 위임받아 이탈리아 여행길에 오르는데, 이 기간에 동역학 그리고 몸과 정신의 예정조화에 관해 연구했으며, 유기체 철학에 대해서도 확신을 가지게 된다. 1699년에는 『최신 중국학』을 편집하였으며, 1700년에는 중국 선교를 목적으로 하는 베를린 학술원을 창설하여 초대의장에 취임하였다. 이어 경험론자 로크의 『인간의 지적능력에 관한 시론』을 겨냥하여 『신인간지성론』을 집필했으며, 1710년에는 자신의 예정조화론에 대한 비판을 반박하기 위한 목적으로 『변신론』을 출간하였다. 라이프니츠는 1712~1714년에 빈에 체류하면서 『자연과 은총의 원리』와 후세에 『모나드론』이라 명명된 저서를 집필하였는데 이 저작들에서 그는 뉴튼의 물리적 원자개념과 물리학의 경험적 사고방식을 배격하고, 비 물리적인 실체개념인 모나드를 자연의 참된 실체로 제시하고 있다. 1716년 여름 라이프니츠는 계산기 제작과 관련된 작업을 검토하고 돌아가는 길에 과로로 쓰러지게 되는데, 지병에 통증까지 겹쳐서 11월 14일 하노버의라이프니츠의 집에서 죽었다.
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1. 방법론과 인식론
라이프니츠의 철학적 사고는 분석적 논리학과 아이스토텔레스적 형이상학을 두 축으로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체계에 대한 불신이 근대의 지적 경향을 이룬 가운데, 많은 학자들은 범주론과 삼단논법을 주축으로 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가졌다. 근대과학의 시작과 더불어 자연에 대한 새로운 경험이 누적되고 지식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이 세계를 인식하고 진리를 발견하는 데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면서, 새로운 논리학의 필요성을 의식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에 라이프니츠는 언어가 알파벳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듯 인간의 모든 사고도 기계적인 원리로 환원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고를 기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라이프니츠가 적용한 방법은 수학적공리적 방법이다. 그는 언어를 단순개념과 공리적이고 분석적인 체계로 재구성하고 기호학을 고안했으며, 기초적인 연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도 발명했는데, 이는 사고를 기계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의지의 한 결실로 오늘날 컴퓨터의 시초를 이루는 것이다. 또한 그는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 조합법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논리학적 시도들과 더불어 라이프니츠는 모든 사고와 언어를 하나의 통합된 원리에 따라 이해하고자 하는 이른바 보편언어학의 창안을 모색하기도 한다.
라이프니츠의 이러한 시도들은 당시의 지적상황을 반영한다. 그의 분석논리과 조합법, 기호학 등은 자연이 수학적 언어와 기계적 과정으로 환원하려는 과학활동에 자극받아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갈릴레이, 케플러, 뉴튼등 근대과학자들이 선택한 과학의 기본원리는 수학이었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더불어 새로운 언어, 새로운 수학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보편언어에 대한 이념은 중세이후 전개된 언어사적인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 라틴어 중심의 중세를 지나 근대로 접어들면서 언어는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등 민족언어로 분화되는 동시에 과거의 통일된 라틴어 문화의 이상을 재현하려는 요구가 대두했다. 여기서 라이프니츠는 각 민족들이 가진 언어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 인류가 공통으로 도달할 수 있는 이상적인 언어가 있다고 보고, 그것을 구축하고자 했던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