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

 1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1
 2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2
 3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3
 4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4
 5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5
 6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6
 7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7
 8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8
 9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9
 10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10
 11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11
 12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식민지 시대의 소설 문학
염상섭과 박태원을 중심으로
목차
서론
1. 식민지 (일제강점기) 시기 소설문학의 연대별 특징
본론
1. 염상섭의
1) 작가의 생애
2) 작품 소개 및 줄거리
3) 작품의 분석 및 의의
2. 박태원의
1) 작가의 생애
2) 작품 소개 및 줄거리
3) 작품의 분석 및 의의
3.여로소설 , 의 비교
결론
서론
1. 식민지 (일제강점기) 시기 소설문학의 연대별 특징
일제 강점기의 문학을 네가지 연대별로 구분하자면, 첫 번째 시기는 한일합방으로 일제강점이 시작된 1910년부터 1919년까지이고, 두 번째 시기는 31운동 이후부터 1920년 후반까지, 그리고 세 번째 시기는 1920년대 후반에서 1930년대 중반까지이고, 마지막 시기는 1930년대 중반부터 1945년까지이다.
먼저 1910년부터 1919년 한일합방을 계기로 문화운동 단체들이 해산되고 많은 신문잡지가 폐간당하고 자주독립과 문명개화를 고취하던 서적들이 금서조치를 받았다. 신소설은 반봉건의식의 긴장을잃고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부가 통속적인 사건구성으로 일관하였으며, 때로는 친일적인 성격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두 번째 3.1운동 이후부터 1920년대 후반까지 시기에는 1910년대 중반 이후의 소설에서 나타났던 현실의 암흑면을 폭로하고, 그런 현실 속에서 고민하는 지식인의 자의식을 드러내는 경향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했다. 31운동을 계기로 하여 작가들은 식민지에서 문명개화와 식산흥업의 허구에서 깨어나 현실의 제모순을 좀더 진지하게 관찰하고 그것들을 꼼꼼하게 그려내게 되었다.
세 번째 1920년대 후반에서 1930년대 중반의 시기는 카프가 문학운동과 실제적인 작품 활동에서 주도권을 잡은 때이다. 사회운동의 당면과제와 그 해결방도를 그때그때 쉽게 소설로 번역하는 것이 ‘목적의식의 주입’이라고 생각하고 도식성을 지킨 소설들을 많이 만들었다. 한편, 단편 창작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쟁과 더불어 미적 반영론에 근거한 리얼리즘 창작방법에 대한 인식이 심화되면서 현실을 총체적으로 반영하는 본격적인 장편소설이 창작되었다.
마지막 1930년대 중반부터 1945년까지의 시기에는 일제 파시즘의 강화로 전반적으로 문학이 억압적인 현실 밑에서 놓이게 되었다. 과거 카프에 속했던 작가들은 이러한 사태를 자기 반성과 재출발의 계기로 삼고자 하여 도식적인 경향을 극복하고 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하는 단편소설들을 내놓았다.
여기서 우리는 31운동으로 분출될 수밖에 없었던 만세 전(前)의 피폐한 현실을 성찰한 20년대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 염상섭의 과, 30년대 식민지 조선의 소설가를 포함한 예술가 일반이 처했던 상황적 조건과 그에 따른 내면 풍경을 엿볼 수 있게 해준 박태원의 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본론
1. 염상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