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

 1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1
 2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2
 3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3
 4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4
 5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5
 6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6
 7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7
 8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8
 9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9
 10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10
 11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11
 12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
1. 들어가는 글
초등도덕교육1 수업에서 지금까지 칸트의 이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 공리주의에 대해 배웠다. 고등학교 때 시험을 보기 위해 무슨 말인지 이해도 하지 않은 채 달달달 외우기만 했던 이 세 가지 이론에 대해, 나의 경험과 개념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하고(교수님께서 내어주신 페이퍼를 통해) 그 이후에 교수님의 설명을 들으니 어렵게만 느껴지던 위의 세 가지 이론이 와 닿았다. 이번 과제도 그런 의미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수학이나 과학처럼 그 결과가 눈에 즉시 보이는 것이 아닌 도덕을 초등학생들에게 와 닿게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사례를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하고 또 다른 사례를 제시한 다음 가르쳐야 할 것(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과제를 통해 위의 방법을 학생들에게 시키기 이전에 장차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학생의 입장에서 먼저 해 보는 것이다. 물론 이론에 대한 더 자세한 이해와 함께 학생들에게 가르칠 사례가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효과도 있다고 생각한다.
위의 세 가지 이론 중에 내가 선택한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윤리학적 관심은 ‘좋음’이다. 그리고 이 ‘좋음’을 ‘각자가 추구하고 각자가 욕구하는 것’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한다. 그렇다면 각자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그 누구도 스스로 불행해지기를 원치 않는다. 그런 면에서 행복은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목적이 될 수 있다. 나도 이런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해 지기를 원한다. 하지만 우리는 행복 그 자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적이 없다. 이런 행복을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적으로 진지하게 접근하였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또 옳다는 것이 무언인지에 대한 기준을 말한 칸트나 공리주의 비해 행복에 관해 설명한 아리스토텔레스가 더 가까이에 있는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장차 초등학교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이 7차 교육과정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었다. 그럼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대해 먼저 설명한 다음 사례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을 조사하기로 결정한 다음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았다.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함께 서양 철학사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다루지 않은 철학책과 윤리학 책은 없었다. 따라서 많고 많은 책 중에 어느 책을 택하여 읽어야 만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지 고민이 되었다. 저자의 생각과 견해가 투영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보기보다, 아리스토텔레스 자신만의 생각을 알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중 아리스토텔레스가 윤리학 분야에 관해 저술한 ‘니코마코스 윤리학’이란 책이 눈에 띄었다. 물론 이 책도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을 인용하고 아들이자 제자인 니코마코스에 의해 편집되어 아리스토텔레스가 직접 서술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또 번역가의 주관적 견해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 그대로를 가장 잘 느낄 수 있었다. 여기서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의거하여 나의 생각을 담아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삶의 목적으로서 행복
산다는 것은 활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하면, 삶은 활동이다. 삶을 구성하는 모든 활동은 어떤 좋은 상태, 선(good)을 목표로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선의 본질 문제를 추구함으로써 연구를 시작한다. 그는 이 선을 행복과 동일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 선을 행복과 동일시했을까? 이는 “행복은 완벽하고 자족적인 것이며, 행위에서 추구되는 목적이다”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에 잘 나타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하는 선은 그 목적이 목적 자체로만으로 가치로 워야 하고, 다른 어떤 목적에 대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되며, 마지막으로 그 자체로 자기 충족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선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행복뿐이 없다고 생각했다. 즉 인간행위의 모든 것은 목적을 추구하는데, 이 목적이 바로 행복이다.
2) 행복
‘윤리’라는 말의 어원인 ethos는 품성을 의미한다. 즉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제목에서도 나타나듯이 품성(=덕)에 관한 책이다. 그런데 그 출발점은 품성이 아니라 행복이다. 그렇다면 과연 행복은 무엇일까?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어떤 장애도 없이 자신의 고유한 활동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덕이란 인간을 포함하여 모든 존재가 그 기능과 목적 면에서 탁월성을 지님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그러므로 행복이 자신이 고유한 활동을 발휘하는 것, 다시 말하면 자아실현이라고 보았을 때, 자신의 기능과 목적을 최고로 발휘하게 하는 덕을 발달시켜야 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인간 삶의 목적인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덕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3) 덕
그렇다면 덕이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덕은 올바른 이성의 명령에 일치하여 행동하고 판단하고 느끼고자 하는 성향이다. 그는 덕을 도덕적인 덕과 지적인 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지적인 덕은 이성에 특유한 활동들을 알려주는 탁월성으로서 교육을 통하여 획득되는 반면에, 도덕적인 덕은 영혼의 비이성적인 부분들의 활동을 알려주는 탁월성으로 습관화와 훈련을 통해서 획득된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도덕적인 덕으로부터 나오는 올바른 행동은 또한 지적인 판단의 덕을 필요로 하며, 마찬가지로 지적인 판단은 도덕적인 덕을 필요로 한다고 보고 있다. 그에 따르면 지적인 덕은 실천적 지혜이고 도덕적인 덕은 중용이다. 그렇다면 실천적 지혜와 중용은 무엇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