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

 1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1
 2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2
 3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3
 4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4
 5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5
 6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6
 7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7
 8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8
 9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9
 10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10
 11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11
 12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이론] 지식혁명으로서의 여성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60년대 이후 서구에서 여성해방의 물결과 함께 대학에서 여성학 연구자들은 여성에 관한 강좌를 개설하면서 기존의 교과과정에 여성학을 통합시키려 했다. 그러나 기존의 남성중심적인 학문의 틀로써는 여성해방주의 적 관점에서 제기되는 질문들, 그리고 여성의 경험, 생각들을 읽어낼 수가 없음을 발견하게 된다. 르네이트 듀엘리 클레인은 과거의 상당량의 여성해방주의 학문은 기존의 남성지배적인 지식체계의 패러다임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져 왔음을 제기하고, 이것은 여성을 ‘위한’ 연구라기보다 여성에 ‘관한 연구에 지나지 않을 뿐임을 말하고 있다. (Bowles, Klein 1995, 128) 그녀가 말하는 여성에 ’관한‘ 연구란 여성에 대한 지식을 남성 중심적 지식체계에 첨가시킨 것뿐이고, 남성 중심적 관점에서 여성을 보는 기본적인 준거 틀은 그대로라는 것이다. 이에 반해 여성을 위한 연구란 여성의 욕구, 관심, 경험을 고려하고 여성의 삶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녀와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급진적 여성해방주의자들은 여성학이란 기존의 학문 전통, 즉, 남성 중심적이고, 남성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의해 침윤되어 있는 지식체계를 그 근본에서부터 거부하고, 여성해방주의 적 관점이 투영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지식체계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엘리자베스 미니치(Elizabeth Minnich)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지구 중심성을 뒤엎은 코페르니쿠스와 인류 중심성을 뒤엎은 다윈의 행위와도 같은 것이다. 우리는 남성 중심 사상을 뒤엎고 있으며, 우리가 시도하는 변화는 그들의 것에 못지않게 근본적이며 위태롭고 놀라운 것이다.” 라고 말한다. (Bowles, Klein 1995, 21)
토머스 쿤(Thomas S. Kuhn)은 에서 과학지식은 개별적인 발견과 발명의 축적에 의해서가 아니라,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오는 혁명적인 변화에 의해 발전된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패러다임이란 “어느 주어진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서 공유되는 신념, 가치, 기술 등을 망라한 총체적 집합을” (Kuhn 2004, 246) 가리키는데, 과학혁명이란 하나의 패러다임에서 다른 패러다임으로 이행하는 것을 말하고, 이는 “성숙된 과학에서의 통상적인 발달 양상”이라는 것이다. (Kuhn 2004, 36)
쿤의 이러한 개념으로 볼 때 여성주의 적 연구는 기존 학문 전통의 남성 지배적 패러다임에 근본적으로 도전하는 작업이 되었다. 즉, 여성주의 적 연구는
참고문헌
1. Bowles, Gloria and Renate Duelli Klein (ed.). 1995. . 정금자 옮김. 서울: 을유문화사. 원전: Theories of Women's Studies. Routledge and Kegan Paul: London, Boston, Melbourne and Henley, 1983.
2. Kuhn, Thomas S. 2004. . 김명자 옮김. 서울: 까치. 원전: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The University of Chicago, 1996.

3. 김혜련. 1995. . 서울: 또 하나의 문화.

4. Durkheim, Emile. 1994. . 김충선 옮김. 서울: 청아. 원전: Le suicide. 1897.

5. Durkheim, Emile. 2001. . 윤병철,박창호 옮김. 서울: 새물결. 원전: Les Regles de la Methode Sociologique. Press Universitaires De France, 1950.

6. 정현백. 1996. “새로운 여성사, 새로운 역사학”. 150.

7. 조순경. 2000. “한국 여성학 지식의 사회적 형성”. 봄호, 45.

8. Chalmers, A.F. 2004. . 신중섭,이상원 옮김. 서울: 서광사. 원전: What is this thing called science?. Queensland University Press,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