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의 형식과 내용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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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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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창가의 형식과 내용상 특징
Ⅰ. 창가 율격의 특징
Ⅱ. 1910년대 창가
Ⅲ. 일제 창가교육과 최남선의 순우리말 창가교육
Ⅰ. 창가 율격의 특징
1. 음수율에 의한 창가의 율격
창가의 율격을 초기 창가와 후기 창가로 나눌 때의 분류 기준은 六堂의 「경부철도가」에게서 찾을 수 있다. 육당의 작품 이전의 작품들은 초기 창가로, 그 후의 작품들은 후기 창가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류가 가능한 이유는 육당을 전후하여 뚜렷한 율격의 차이 육당은 음수율을 여러 각도에서 실험하고 있다. 이는 매우 의도적인 것으로 근대시가의 한 전환점을 이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육당의 창가는 시간적으로 그의 신체시 작품 「해에게서 소년에게」와 함께 출발하지만 樂譜를 제시한 것은 좀 뒤의 일이다. (김학동, 『韓國開化期詩歌硏究』, 시문학사, 1981, p. 212.)
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으로, 어떠한 형식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초기 창가는 주로 가사의 형식을 이어받아 4·4조의 우리 시가 전통적 율격을 나타내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개화기 시가가 『독립신문』에 첫 모습을 드러내던 때의 기본 율조(시의 리듬)는 4·4조였다. 후렴이나 합가(여러 사람이 합창)가 삽입되어 가창을 전제로 한 것이 여기저기 보이고, 다소 길이가 짧아지거나 분연되기는 했으나 4·4조 전통가사의 모습에서 크게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4·4조의 가사형태는 이후에도 『황성신문』, 『제국신문』, 『대한매일신보』 등의 신문과 『태극학보』, 『서우』 등의 학회지 시가의 주도적 리듬으로 발전한다.
천지만물 창조후에 오주구역 청정이라
아시아주 동양중에 대조선국 분명하다
(후렴) 독립기초 장구슬은 군민상에 제일이라
(후렴) 기쁜날 기쁜날 대조선국 독립한날
단군기자 자주시고 신라년호 전원이라
개국흥제 인평후에 고려건원 광덕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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