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

 1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
 2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2
 3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3
 4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4
 5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5
 6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6
 7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7
 8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8
 9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9
 10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0
 11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1
 12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2
 13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3
 14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4
 15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5
 16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
Ⅰ. 머리말
Ⅱ. 일제강점기 초등 역사교육의 변화
1. 2차 교육령 개정과 역사교육 변화
2. 3차 교육령 시행과 역사교육 변화
Ⅲ. 초등학교 국사 교과서와 일제의 지배 정책의 관계
1. 『보통학교국사』와 ‘내선융화 정책’과 ‘민족말살 정책’
2. 『초등국사』와 ‘황민화 정책’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이 연구는 일제강점기 초등 식민지 시대 초등학교의 명칭은 1911년 ‘보통학교’에서 1938년에 ‘심상소학교’로 다시 1941년에는 ‘국민학교’로 바뀌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통칭하여 ‘초등학교’로 사용하겠다.
역사교육을 검토하여 지배정책에 따라서 역사교육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일제는 식민지 조선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하여 교육을 통하여 식민지배 체제에 순응하는 인간을 길러내려고 하였다. 특히 이 당시의 초등교육은 현재의 초등교육처럼 상급교육을 받기 위한 예비적 교육이 진행되었던 곳이 아니라, 초등학교를 끝으로 정규교육을 끝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1942년의 중학교 학생 수는 인구 만 명 당 33.7명에 불과한데 반하여 초등학교 학생 수는 인구 만 명 당 697.2명이었다. 물론, 현재처럼의 의무화된 것은 아니지만 양적으로 서당, 사립학교, 야학 등에 비교하여 크게 팽창하였다. 즉, 초등학교는 이 시대의 교육기관 중 일본 정부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중시했던 교육기관인 것이다.
학교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을’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핵심적인 것이 아닌 것을 선택하여 가르친다면 학습자 입장에서는 일생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김경자 김민경 김인전 이경진 김유진, 「일제강점기 초등교육의 본질 : 교육과정 요소를 중심으로」『초등교육연구』17-1, (2004), 289~299쪽.
초등교육으로는 여러 종류의 교육을 진행하였으나 그 중의 역사교육은 여타 다른 과목보다도 일본의 한국지배의 근본방침을 가장 잘 나타내어주는 분야 중 하나였다. 일제는 역사 교육을 통하여 한국인 고유의 민족성을 말살하여 한국인을 일본인화 하려 하였고, 식민정책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운명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교화시켰다. 결국 식민정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역사교육을 이용한 것이다. 때문에 1차부터 4차까지의 조선교육령의 변화에 따라서 역사교과는 함께 변화하게 된다.
이런 일제강점기 초등역사 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의 경우 일제가 한국인의 민족의식의 말살을 위하여 역사교육을 이용하였으며, 어떻게 왜곡되었는지에 관한 연구들이다.
최양호는 일제 통치기 한국에 있어서 초등 교육 과정을 연구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 틀을 제시하였다. 이명화는 『보통학교국사』내에 한국사를 중심으로 하여 식민사관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양정현은 일본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일제가 행한 역사교육의 본질을 이해하려 하였다. 권오현은 교과서에서 나타나는 황국사관으로 인한 국민의식 형성에 대한 논리를 해명했고, 한국사교육의 실시에 대한 주장과 조선총독부의 한국사 실시 의도에 대해 설명하였다. 문동석은 삼일운동 이후 한국사를 일제 식민통치를 정당화 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활용함에 있어서 이원적 체제에서 일원적 체제로 바뀌어 나가는 과정 분석을 통해 일제의 일선동조론과 황국신민화정책을 설명하였다. 가장 최근의 연구로는 김경미가 『초등국사』를 분석하여 황민화 교육논리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렇듯 종래의 연구는 제도적 차원에서 역사교육의 실태 연구이거나 교과서 분석을 통한 연구 또는 역사교육을 어떻게 이용했고 왜곡하였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그러나 역사교육의 변화가 단지 일제의 의도만으로 실행되었다는 단편적인 사고는 교육의 변화에 있어서의 당사자인 조선인들에 대한 의지를 관가하였고, 여러 번의 교육령 개정이 왜 일어났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식민지 시대의 여러 교육 중 가장 영향력이 컸던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역사교육의 성격과 내용 변화를 총체적으로 살펴보고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내용이 가르쳐졌으며, 그 내용이 어떻게 일제에 의해 이용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일제강점기 초등 역사교육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