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언어의 탐구

 1  제1장 언어의 탐구-1
 2  제1장 언어의 탐구-2
 3  제1장 언어의 탐구-3
 4  제1장 언어의 탐구-4
 5  제1장 언어의 탐구-5
 6  제1장 언어의 탐구-6
 7  제1장 언어의 탐구-7
 8  제1장 언어의 탐구-8
 9  제1장 언어의 탐구-9
 10  제1장 언어의 탐구-10
 11  제1장 언어의 탐구-11
 12  제1장 언어의 탐구-12
 13  제1장 언어의 탐구-13
 14  제1장 언어의 탐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1장 언어의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1장 언어의 탐구
1. 언어와 국어
1.1. 언어
1) 세계 1만여 부족, 6000여 언어 (방언 혹은 새 언어로 구분됨)
2) 한국어의 계통적 분류 (어족) - 알타이 어족 (터키, 만주 - 퉁구스, 몽골어도 포함)
3) 세계 언어의 보편성 : 촘스키의 의견, 자 모음, 음절, 문법 구성 등이 공통적으로 나타남.
4) 인간 언어의 추상성, 복잡성, 창조성 : 시공을 초월하는 개방적 체계. cf) 꿀벌 언어
p.20 탐구 - 언어
1.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우리가 만나게 되는 언어 관련 장면을 찾아 보자.
우리는 대부분 아침에 일어나 신문을 읽거나, 종교가 있다면 성경을 비롯한 경전을 읽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지하철을 타거나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면서 여러 안내판과 이정표를 보게 되고, 학교에 도착해서는 강의를 듣거나 세미나, 혹은 토론을 하며 적극적인 의사소통 상황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친구들과 만나면서 대화를 하기도 하고, 과제를 하면서 언어활동을 하기도 하며, 여가 활동으로 문학 작품 등을 감상하거나 연극 혹은 영화 등을 관람하기도 한다. 때로는 가볍게 쇼핑을 하기도 하며, 귀가해서는 컴퓨터, TV 등 여러 매체를 활용하여 언어활동을 펼치기도 한다.
2. ‘말의 나이아가라 폭포’ 표현의 의미
‘말의 나이아가라 폭포’ 는 많은 사람들이 언어를 진지하게 연구 대상으로 삼지는 많지 않지만, 언어를 우리 삶과 따로 떼어내어 생각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생활 속에서 언어 현상은 끊임없이 반복되고 쇄도하고 있으며, 또 그러한 언어는 인간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게 한다거나 다양한 감정을 일으키는 등 영향이 매우 크다. 이러한 맥락에서 ‘말의 나이아가라 폭포’ 라는 표현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1.2. 국어
1) ‘국어’를 지칭하는 또 다른 말 : 한국어, 한어, 조선어, 고려말 (단, 지칭 대상은 동일)
p.24 탐구 - 국어
1. ‘국어, 한국어, 조선어, 고려말, 한어’ 등의 용어가 지니는 의미 차이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국어, 한국어, 조선어, 고려말, 한어’ 등은 우리말과 글을 어떠한 관점 (특히 거주 지역)에서 보았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이처럼 다양한 명칭이 생겨난 것은 우리의 불행한 근현대사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우리 민족은 동아시아와 미국 등 곳곳에 흩어져 살게 되었으며, 더욱이 오늘날은 남북 분단이 계속 되고 있어, 대체로 우리말과 글은 비슷한 형태로 남아 있지만, 한편으로는 방언으로 인한 차이도 존재하게 되었다.
위의 이름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면, 먼저 ‘국어’ 는 남한에 거주하는 국민이 우리말과 글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어’ 는 외국어로서의 우리말과 글의 의미로 남한에서 지정한 이름이며, ‘조선어’ 는 북한, 일본, 중국에서, ‘고려말’ 은 러시아에서, ‘한어’ 는 미국에서 부르는 이름이다. 이와 같이 우리말과 글을 일컫는 명칭은 다양하지만, 모두 하나의 언어임은 분명하다.
2. ‘국어’ 보다 적절한 명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