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

 1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
 2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2
 3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3
 4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4
 5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5
 6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6
 7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7
 8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8
 9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9
 10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0
 11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1
 12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2
 13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3
 14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4
 15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5
 16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6
 17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7
 18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8
 19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19
 20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상놀이에 관한 학술지
경향 분석

본 연구는 가상놀이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가상놀이 연구의 관련 대상이 어떠한가 또 연구의 관점 및 내용의 경향은 어떠한가를 가상놀이 관련 학술지논문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1998년부터 2006년까지 발간된 학술지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등재된 학술지 중심으로 가상놀이관련 논문 7편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구의 관점을 분석한 결과 가상놀이의 관찰을 통해 나타난 사회성과 의사소통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았으며 둘째, 연구의 내용은 가상놀이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상위의사소통전략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을 연결하여 다룬 연구가 많았다. 셋째, 연구의 대상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 교사와 특수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 가상놀이, 연구경향, 연구대상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상놀이는 유아가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또는 상상의 경험을 사물, 동작 및 언어로 표상하는 놀이로 정의된다. 유아의 가상놀이는 유아의 정서적 욕구충족, 사회적 기술 습득과 발달, 인지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유아의 가상놀이의 기능에 대한 대표적인 견해는 정신분석학파의 견해로서, Erikson에 따르면, 유아는 자신에게 정서적으로 중요한 경험을 가상놀이에서 재구성함으로써 숙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Piaget(1962)도 가상놀이의 기능을, 유아가 개인적인 정서나 경험을 드러내어 정화하는 것으로 보았다. Vygotsky(1978)에 따르면, 가상놀이는 인지발달 및 사회정서적 발달을 직접 이끄는 매우 중요한 유아기의 활동이라고 하였다. 이렇듯 가상놀이는 유아의 정서, 인지, 사회성의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이처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 가상놀이에 대한 현재 우리의 유아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연구는 유아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 시대의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에 따라 유아교유과정과 교사의 인지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정에서 가상놀이의 중요성을 터대로 가상놀이 과녈ㄴ 연구가 그동안 전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교육관련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즉, 가상놀이 연구 관점과 경향을 밝힘으로써 가상놀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가상놀이 연구의 경향 및 문제점을 추출하여 더 나은 연구의 발전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유아교육관련 논문을 중심으로 하여 가상놀이연구의 경향을 탐색하고자 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내용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대상의 경향은 어떠한가?
Ⅱ. 연구방법
1. 분석 대상 및 범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