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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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이해
판 타 지
목 차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판타지의 기원
2. 판타지와 과학소설(SF)
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
3. 동서양의 환상문학
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
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
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
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
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
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의 양상
4.2.1.『블레이드 러너』
4.2.2. 『매트릭스』
5. 우리나라에서의 환상문학
Ⅲ. 결 론
1.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부 록
Ⅰ. 판타지의 2대 기둥인 북유럽신화와 유럽신화
1.북유럽 신화
2. 유럽신화
Ⅱ. 판타지소설에 등장하는 종족들과 그 특성
1. 몬스터의 종류와 특성
Ⅲ. 판타지 세계의 무기
Ⅳ. 판타지 세계의 방어구
Ⅴ. 정령의 종류와 특성
Ⅵ. 판타지의 종류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것. 그런 것들의 경계를 모호하게 처리한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추리소설은 합리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데 반해 판타지는 이러한 설명 자체를 거부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는 정해진 형식이 없이 자유롭게 만들어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판타지란 명칭은 소설뿐만 아니라 음악이나, 미술 등에서도 자유롭게 만들어진 작품들을 일컫는데 두루 쓰였었다. 간단히 음악 쪽에서 쓰인 판타지의 예를 들자면, 16~17세기에 류트, 쳄발로, 오르간 등의 악기를 위한 판타지들이 있었는데, 이 곡들은 다른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고 단지 푸가 모방대위법에 의한 악곡형식(樂曲形式) 및 그 작법. 원래는 ‘도주(逃走)’의 뜻으로 음악용어로는 둔주곡(遁走曲)추복곡(追覆曲) 등으로 번역된다. 그 전에는 카논을 뜻했으나 17세기 이후부터는 모방대위법에 의한 보다 완성된 음악형식과 악보 적는 법을 의미하게 되었다.
【구조】푸가는 역사적인 변화를 거쳐 그 발전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J.S.바흐의 시대에 이르러서도 여러 가지 형태를 보였으나 대부분의 푸가는 다음과 같은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① 정해진 수의 성부(聲部)를 지닌 대위법양식으로 되어 있다. ② 주제와 이의 모방이 악곡구성의 기초를 이룬다. 주제는 먼저 곡의 첫마디에서 제1성부로 나타나며 다른 성부들이 차례로 이 주제를 모방해 나간다. 이 때 주제의 원형과는 대개 5도 위나 4도 아래의 모방이 교대로 나타나며 뒤의 모방을 주제에 대한 응답이라고 한다. 제2성부가 응답을 시작하면 주제를 제시하고 끝난 제1성부는 대위구(對位句)를 이루게 되는데 그 관계는 [그림]과 같이 나타난다. 그러나 성부가 주어지는 순서는 자유이다. ③ 이상과 같이 주제의 모방으로 이루어진 부분을 제시부(提示部)라고 하며 이 제시부의 사이사이에는 주제와는 별개의 자유로운 대위법에 의한 간주부가 끼이게 되고 푸가는 이 제시부와 간주부로써 이루어진다. ④ 위에서 든 공통된 특징 외에 주제의 확대 축소 자리바꿈 스트레토(응답이 주제가 끝나기 전에 나타나는 수법) 등의 수법도 자주 쓰이며 2개의 주제를 지니는 2중푸가나 3개의 주제를 지니는 3중푸가도 가끔 볼 수 있다.
【역사】푸가의 선구자는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기악형식인 리체르카레와 칸초네 등이다. 가브리엘리와 프레스코발디 등이 육성시킨 이들 형식은 독일에 들어와 17세기에는 푸가로 발전했으며 셰링, 샤이트, 프로베르거, J.C.F.피셔 등이 푸가의 대위법 기술을 다듬어 그 형식을 명쾌하게 만들어 나갔다. 이들의 업적을 이어받은 바흐는 푸가의 정점을 이룩하였으며 바흐의 푸가는 조성(調性)에 의거한 밀도 높은 대위법인 동시에 특히 인상 깊은 개성적인 주제를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바흐 이후 푸가는 독립된 형식으로 쓰이기보다는 흔히 다른 악곡의 한 부분으로 쓰였으며, 특히 베토벤 후기에는 소나타와 현악4중주곡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힌데미트와 버르토크 등의 작품에서 푸가의 뛰어난 형식을 찾아볼 수 있다.
부분에서 더 자유스러운 대위법적 처리를 보여준다. 푸가가 완성된 형식을 보이는 때에는 엄격한 푸가에 대립되게 아주 자유스럽고 즉흥적인 양식을 뜻하게 된다. 후에 소나타 형식이 중요하게 될 때에는 판타지가 소나타와 묶이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모차르트의 판타지와 소나타 c단조는 바로 그러한 것 중의 하나이다. 베토벤은 판타지적인 요소를 소나타에 도입하곤 했다. 그는 그런 소나타를 "거의 판타지처럼"(Quasi una fantasia)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이런 곡의 제1악장은 일반적 소나타와는 다른 구성을 보이고, 다른 악장들에서 일반적인 소나타 형식을 따른다. 그리고, 19세기 살롱음악 살롱, 즉 객실에서 연주되는 음악. 보통 기악으로 연주되는데, 연주회용의 고급음악이나 무도용의 대중음악과는 다르며, 소합주로 가볍고 즐거운 곡을 연주하거나 피아노로 통속적인 소품을 연주하는 의미로 쓰인다. 18~19세기에는 왕후귀족이나 부르주아지의 객실에서 연주되고, 19세기 이후에는 순수 예술적 음악으로서 음악계를 중심으로 한 교양 높은 문인이나 화가학자들의 개인적 집회에서 연주되었다. 오늘날에는 품위 있는 경음악이란 뜻으로 소편성의 합주단이 연주하는 산뜻한 음악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디베르티멘토, 타펠무지크, 현대의 경음악 등이 그것이다.
에서 유행하는 판타지들은 오페라 아리아, 가곡, 대중적 선율들을 연속적으로 연주하는 접속곡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들도 어느 정도 예술적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즉, 애초에 판타지는 넓게는 자연주의(혹은 리얼리즘)에 반(反)하는 온갖 종류의 문학을 포괄하는 용어였던 것이다. 이처럼 판타지문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하고 다채롭다. 그래서 판타지의 세계에서는 이성을 가진 존재가 인간뿐만이 아니다. 엘프, 드워프, 드래곤 부록참고.
등이 그렇다. 그리고 우리가 책에서나 보았고 또 신화나 상상 속에서나 그 존재를 드러내는 생물체들이 판타지에서는 당연히 존재하고 그에 따라서 기상천외한 일들 또한 판타지 내에서는 부지기수로 일어난다. 그래서 판타지소설을 게임으로 만들기도 하고, 게임에서는 판타지와 같은 면이 그렇게 많은가보다. 문학은 인간과 세상을 들여다보는 일종의 창구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맥락에서 보면 판타지소설도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판타지 소설 또한 세상사를 조금 다르게 표현했을 뿐, 안을 잘 살펴보면 사람들의 이야기임을 알 수가 있다. 판타지를 보고 어떤 이는 “시야가 넓어지진 않는다. 좁은 시야 속에서 생각이 넓어질 뿐이다.”라고 말했다. 즉 판타지소설에는 인간 외에 여러 종족들, 몬스터들이 있지만, 그것은 성경의 천지창조와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할 때 자신의 모습을 본떴다고 했다. 판타지소설 내에서의 모든 종류의 정령이나 몬스터 악마들은 모두 인간의 모습을 본떠서 만든 것이라 할 수 있다. 각각의 개체마다 그 나름대로의 가지고 있는 개성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흥미유발을 위한 눈속임이거나 본질을 숨기기 위한 가면이었을 것이다. 즉, 사람들의 이야기를 판타지 세계에 빗대어 표현한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 인간 중심의 사고관에서 벗어나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자신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려 했다고 하면 될까? 판타지의 기원을 통해서 다시 한번 말하겠지만 이처럼 판타지는 그저 환상에 지나지 않는 그런류의 소설은 아닌 것 같다. 어찌 보면 기성세대를 꾸짖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이 판타지라는 장르(?)가 생겨났을 지도 모르겠다.
기본적으로 판타지문학은 환상문학이라는 모태를 가지고 있지만 이는 너무 광범위한 기준이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분류가 필요할 듯 하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판타지 문학은 각종 종교와 서사시, 미신과 설화를 모태로 하고 있으며, 요정과 천사, 유령과 흡혈귀, 마법사와 초능력생물, 늑대인간, 악마, 난쟁이, 요괴 등등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온갖 초자연적 존재나 불가사의 현상을 다룬다. 그런 면에서 보면 판타지는 낯선 시간과 장소를 배경으로 하는 비현실적인 이야기라는 점에서 SF소설과 유사하다. 하지만 판타지와 SF는 그 기본구성부터 다를 뿐 아니라 확실히 그 개념이 구분된다는 점에서 달리 취급해야 할 장르들이다. 판타지와 SF소설과 마찬가지로 형태면에서의 동서양의 판타지도 확연히 구분이 되어지기 때문에 그것들을 상세히 다루어야 하겠다. 그래서 우선 판타지소설의 기원을 밝힌 다음 SF와 판타지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동서양 환상문학의 역사와 차이점을 설명하겠다. 그리고 요즈음 부상하고 있는 「매트릭스」와 조금 지난 영화이지만 「블레이드 러너」의 예를 통해서 판타지 영화의 환상성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과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를 생각해보고 끝을 맺으려고 한다.
Ⅱ. 본 론
1. 판타지의 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