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

 1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1
 2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2
 3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3
 4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4
 5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5
 6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6
 7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7
 8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8
 9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9
 10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10
 11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11
 12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12
 13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13
 14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1)서 론
우리 나라에서 정서장애 아동의 출현율에 대한 윤점룡(1982)의 보고에서는 남아는 1.73%, 여아는 1.32%로 추정하였다. 그리고 김승국(1985)은 서울특별시에 있는 초 중학교를 대상으로 교사의 관찰을 통해 밝혀진 출현율과 그 외의 출현율 조사 결과로 2.16%라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다. 최근에 연구되어진 정서장애 아동의 출현율은 백운학, 김순혜(1985)의 교사관찰 검목표에 의한 정서장애 아동의 출현율과 행동특성에 의하면 3.1%로 제시되고 있다. 그 밖에 적응상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지만 개인의 성격 및 행동적 특성,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발달상의 불이익을 당하는 아동을 포함한다면 그 비율은 월등히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1996, 홍준표).
정서장애아의 경우는 정상적인 지적, 감각적, 신체적, 능력을 지녔음에도 불안과 위축된 심리로 부정적 자아상과 학습 무능력, 대인관계 무능력 등의 행동특성을 보이며, 교육 현장에서 아동들이 지니는 여러 가지 정서 문제의 양상들은 많은 생활상의 문제를 야기 시킨다. 그러므로 아동에 대한 정서적인 문제점을 관심 갖지 않는다면 결국 정서장애 아동의 증가로 인하여 사회적인 불안 요소로 확산되고 사회가 복잡해 질 수록 아동들의 정서적인 갈등이 사회나 부모에게는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되어 질 것이다(Reiner ,1976). 홍준표는(1996)는 정서장애 아동이 일상 생활 중 실패와 욕구 좌절의 누적으로 늘 불행감을 경험하며,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개념을 발전시켜 차후에는 정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를 야기할 위험성이 크다고 제기하며 학교생활의 부적응(Groulund & Anderson, 1957), 청소년 비행(Roff, sells & Golden,1972), 성인기의 정신질환(Cowen, Pederson, Babigian, Izzo & Trost, 1973) 등의 문제를 제시하였다.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경우, 자신의 문제, 생각, 욕구 그리고 감정들을 언어화하여 표출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는 것은 물론이며 자신의 문제나 생각, 감정들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강한 저항을 보이는 것은 더욱 당연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많은 관련학자들은 아동이 보이는 저항을 보다 완화시키면서 아동과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노력해 왔다. 이에 정서장애 아동에게 미술활동을 적용함으로써 자기 표현 방법을 제공하고 소근육 발달과 시지각 발달을 도와 인지과정을 통해 어떤 대상의 개념을 형성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김정, 1980). 또한 Lowenfeld(1957)는 촉각과 시각이 지각에 영향을 미치므로 미술 작업이 자기지각, 자기인상, 자아개념을 발전시키며 자아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수단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Wadeson(1980)은 미술활동이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 기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에서 지금까지의 상실, 왜곡, 방어, 억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상, 자기자신의 세계관을 발견하여 자기 동일화,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고 말했다(권기덕, 김동연, 최외선, 1993).
그러므로 자기표현 미술활동은 아동이 흥미를 지니는 다양한 매체와 자유로운 미술 방법을 통해 인간의 내재된 갈등을 해소하고 자신의 감정을 비언어적인 미술 매체와 행위로 표현하여 언어에 대한 불안감 및 공포를 감소시킬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긍극적으로는 공동작업을 통해 재료를 나누어 쓰고 공동작품을 만들어 다른 아동에게 발표하는 언어적인 자기표현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일반, 학업 , 사회, 정서 자아개념)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된다(김동연, 199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주요성격 요인인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2) 이론적 배경
1. 정서장애 아동의 개념 정의
Bower(1969)는 지적, 감각적, 신체적 요인에 의하여 설명될 수 없는 학습 무능력을 갖고 있는 경우나, 교사나 동료와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경우, 그리고 정상적인 조건하에서 일반아동에 비해 감정이나 행동이 부적절하게 표현되는 경우, 불안, 위축 등의 부정적인 심리 양상을 보이는 경우, 또는 학교 및 개인의 문제와 관련하여 신체적 증상, 통증, 공포감을 보이는 경우, 이 5개의 항목 중 1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하는 아동을 정서장애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Bower(1969)의 정의는 미국 장애아동 교육국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일반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는 정의이다. Kauffman (1981)은 정서장애 아동을 아동 자신의 성장과 발달에 심각한 타격을 받았거나 남들의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아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것은 한 아동이 사회적으로 잘 받아들여 질 수 있어도 자기 자신에 대해 언제나 불만을 지닐 경우 그 아동은 정서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김경택(1976)은 심인성에 의해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정서장애 아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구본권(1990)은 성격의 역동성과 그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행동의 결과라는 측면에서 아동 자신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을 지니며 정상적 아동에 비해 현저하게 일탈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정서장애 아동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일본 전국 심리판정 세미나의 보고서(1990)에서는 정서장애 아동이 아동과 환경간에 생기는 정신혼란과 부적응의 상태를 지닌 아동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 정의에서는 정서장애를 항구적인 것이 아니고 일시적인 상태로서 회복 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대한특수교육학회, 199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서장애 아동을 지적, 신체적, 감각적 능력에 이상이 없고, 자신의 발달과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사람의 생활을 방해하는 일탈 행동을 보이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