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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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조
- 시조의 이해와 ‘강호사시가’의 교육적 적용 -

I. 시조의 이해
II. 분석
III. 의 교육적 적용
I. 시조의 이해
1. 시조의 개념
시조는 중국의 절구나 율시, 일본의 하이쿠, 서구의 소네트에 비견될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 정형시로서 우리 시가 가운데서도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장르이다. 시조는 고려 중기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를 거쳐 현대까지 창작되고 부르는 우리 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양식을 말한다.
2. 시조의‘구’에 대한 잘못된 이해
시조의 형식으로 흔히“3장 6구 45자 내외, 종장 첫 구는 3자”로 정의하나 여기서‘구’는 개념적 모순이 있다. “3장 6구 45자 내외”에 쓰인‘구’와“종장 첫 구는 3자”에 쓰인‘구’는 개념적 층위가 달라서 한 문맥에 놓일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흔히“3장 6구”라 할 때 우리가 이해하는‘구’의 개념은 시조의 각 장을 2구로 보아 다음 예와 같이 총 6구로 나눌 때 사용된 형식 단위의 개념이다.
(a)〔초장〕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① ②
〔중장〕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③ ④
〔종장〕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⑤ 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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