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

 1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1
 2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2
 3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3
 4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4
 5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5
 6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6
 7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7
 8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8
 9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9
 10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10
 11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11
 12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12
 13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안학교에 대하여
< 목 차 >
Ⅰ. 대안학교
Ⅱ. 대안학교의 특성
1. 대안학교의 특성
2. 대안학교의 종류
Ⅲ. 대안학교의 역사
1. 대안학교 등장의 역사적 배경
2. 외국의 대안학교
3.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Ⅳ. 대안교육의 장점과 문제점
Ⅰ. 대안학교란?
학교교육은 그것을 통해 삶의 즐거움과 기쁨을 찾고, 삶의 본래적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교육이 시대적사회적 요구와는 달리 성적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으로 학교생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많은 학생들은 가출비행집단 따돌림 등의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가 붕괴되고 새로운 교육의 요구가 각계 각층에서 일어났으나, 학교 당국은 물론 국가 수준의 교육개혁을 통해 교육제도의 변화를 시도했지만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그 결과 기존 학교에 대한 기대가 사라지고 새로운 학교로 대안학교가 대두되었다.
대안학교란 일반학교 교육이 담아내지 못하는 인간성 회복과 창의성 개발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자유를 허용하고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는 차원으로 전통적 방법의 정형화되어진 교육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개성, 다양성, 창의성 등을 인정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 대안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alternative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둘 혹은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가 바로 대안이다. 이러한 안을 실천하는 학교로 어느 경우든 현재의 학교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나아가서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안을 실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0년대 이전에도 기존의 학교교육이 지닌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벗어나려는 다양한 실천을 모색하는 학교를 대안학교라고 칭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대안학교란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이고 정형화된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도록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수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들을 제공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의 개념을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라고 한다.
대안학교는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공립학교나, 정부통제학교에서 제안하는 전통적인 것보다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 활동 등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가족과 아동의 배경을 바탕으로 하는 기존의 관점과는 다른 학교이다. 즉, 공교육체제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가 가지고 있는 대안적 목적을 분명히 하고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대안적인 사고를 가진 교사가 대안적인 교육내용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과 자유를 바탕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학교이다.
Ⅱ. 대안학교의 특성
1. 대안학교의 특성
대안은 선택되어질 수 있거나 실제로 선택된 활동의 형태나 행동으로 독특한 문제 의식과 특성들이 내포되어야 한다. 대안학교는 아동 중심적 교수 학습과정으로 교사는 학습 안내자이고, 균형 있는 학문활동으로 경쟁보다는 협동을 중시하는 학교로 일반학교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학생에게는 새로운 교육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획일적인 교육과정이 아닌 대안적 프로그램으로 열린교육을 실시하며 학교의 모든 결정은 구성원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일반학교가 다양한 욕구를 지닌 학생들의 잠재적인 능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지식위주의 암기 교육, 획일적인 평가 등으로 가장 중요한 인간성 존중의 가치를 지향한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의 성과 학습자 개인의 요구에 최대한 부응 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학교를 추구한다. 대안학교에서는 자신들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기본적 요구를 가진다. 학교에서의 매일의 의사결정 과정이 대안학교에서는 중요한 부분으로 학생들은 이에 더 많은 기회를 갖고 더 많은 자유와 책임감을 가진다.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하기 위해 기숙사 생활을 통해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모여 기쁨도 슬픔도 함께 나누는 공동체 정신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교 운영 전반에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안학교에서는 생태계 위기에 봉착해 있는 우리의 현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생활 방식을 생명존중과 자연친화적인 것으로 바꾸는 노력을 각자의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게 하는 교육을 한다. 일반 학교와는 차별성을 갖는 새로운 학교를 만들려는 대안학교의 실천들도 제도권 내의 일반학교를 단지 부정하기보다는 이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견인하려는 다양한 교육실천의 한 방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대안학교는 대중매체에 의해 제안된 유사경험으로 경험을 빈약하게 하는 것을 반대한다. 즉, 교과 지식보다는 다양한 체험을 통한 감성교육을 중시한다. 제도권 교육이 읽기, 쓰기, 셈하기 교육이 주류를 이루는 반면 대안학교는 노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노작 교육을 중시하는 한편, 학생들의 교육 주체로서의 바로 서기 뿐 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의 관계회복과 교육 주체의 원상회복을 강조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