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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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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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
    - -
    Erikson & Kohlberg
    - 목 차 -
    1. Erikson
    2. Kohlberg
    Ⅰ. 생애
    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ⅰ. Freud와 Erikson의 비교
    ⅱ.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ⅲ.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Ⅲ. 교육에 대한 시사점
    ⅰ. 유치원 시기
    ⅱ. 초등학교 시기
    ⅲ. 중.고등학교 시기
    Ⅳ. Erikson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
    ⅰ. 시사점
    ⅱ. 비판점
    Ⅴ. 참고문헌
    Ⅰ. 생애
    Ⅱ.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ⅰ. 하인즈의 딜레마
    ⅱ. 도덕발달의 단계
    : 3수준 6단계
    Ⅳ. Kohlberg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
    ⅰ. 시사점
    ⅱ. 비판점
    Ⅴ. 참고문헌
    1. Erikson
    Ⅰ. 생애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부모는 덴마크인으로 코펜하겐에서 자랐다.
    에릭슨은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하지만 유태인 사회에서는 “이교도”라는 놀림을 받으며 이방인 취급을 받게 된다. 유태인과는 너무나 다른 외모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에릭슨은 키가 크고 금발에 푸른 눈을 지닌 덴마크인을 닮아 있었다. 주위 사람들과 구별되는 외모로 정체성의 문제를 심하게 겪게 된다. 이것은 그에 있어서 내적으로 분열되는 체험이었다. 이러한 경험이 후에 그의 정체성 위기와 혼미에 관한 연구의 기초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년 시절의 에릭슨은 특별히 뛰어난 학생은 아니었다. 의학을 전공하는 학생이었으나 졸업 후 의사가 되라는 양부의 독려를 일축하고 집을 떠나 유럽횡단 여행을 했다. 후에 에릭슨은 이 시기를 자신의 “유예기”라고 불렀다. 유예기란 젊은이들이 자기 자신을 찾고자 노력하는 얼마간의 기간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은 그 당시의 많은 독일 청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었다. 에릭슨의 전기 작가인 Robert Coles에 의하면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은 에릭슨을 괴팍스럽다거나 병적이라고 여기지는 않았으며, 스스로를 찾고자 노력하는 방황하는 예술가로서 받아들였다”
    25세 때 그의 학창시절의 친구였던 피터 블로스는 정신분석을 받기 위해 비엔나에 왔다가 안나 크로이드와 친교가 있던 미국인 도로시 벌링햄의 자녀들의 교사로 고용되었다. 1929년에 벌링햄과 안나 프로이드는 블로스에게 정신분석학적 원칙에 근거한 진보적인 작은 학교를 세울 것을 권유했다. 블로스는 에릭슨을 불러 그 학교에서 가르치도록 부탁하였다. 그리하여 에릭슨과 블로스는 프로이드 학파의 핵심집단에 의해 선택된 학생 그룹에 끼게 되었으며 프로이드 직계 제자들에 의해 정신분석 훈련을 받게 되었다.
    1929년 27세에 에릭슨은 그 당시 안나 프로이드가 운영하는 실험학교의 무용 교사인 카나다 여성 조안 서슨과 결혼해서 가정을 꾸미게 된다. 1933년 에릭슨 가족은(두 아들 포함) 코펜하겐으로 가서 덴마크 시민권을 다시 얻어 그 나라의 정신분석 교육기관 설립을 시도했다. 하지만 히틀러의 유대인 탄압으로 유럽을 떠나 미국의 보스턴에 정착 했는바 여기에는 그 전 해에 정신분석학협회가 설립되어 있었다. 이러한 시기에 이주해 온 것이 그가 뉴잉글랜드 지역의 첫 아동분석가로서 유명하게 되는 적절한 계기가 되었다. 그 다음 2년 동안 보스턴에서 개업을 했고 1년 동안 하버드 의과대학 신경전신과의 심리학 연구원으로서 임상 및 학술직을 맡았다. 그리고 하버드대학 심리학 박사 과정에 등록했으나 몇 달 만에 취소한다.
    1936년에서 1939년 동안 에릭슨은 인간관계연구소와 예일 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정신과에 재직을 했는데 여기서 그는 그가 추구하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연구하도록 완전한 자유를 받았다. 에릭슨의 본성 속에는 여행에 대한 충동이 깊이 뿌리박혀 있는 듯했다. 이 동안 그는 또한 문화 인류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1938년에서 시옥스 인디안(Sioux Indian)들이 어떻게 그들의 자녀를 양육하는지 관찰하기 위해서 남부 다코다에 있는 파인 리지 부락으로 조사 여행을 떠났다. 거기서 그는 Sious족과 함께 살면서 그들에 관하여 연구했고 그 후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했다. 거기서 아동에 대한 임상업무를 재개하고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심리학교수로 있었다. 바로 여기서 그 유명한 정상 아동의 지도에 관한 종단적 연구에 참여했다.잇달아 그 이후 그는 저술을 통해 정신분석가로서의 직업적 정체를 확립하고자 세심한 임상적 관찰과 사고로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되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손대지 않았던 미지의 영역을 연구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상이한 문화적 여건에서 자라는 아동들의 생활과 정상아동들의 생활에 관한 것이었다.
    1960년 여름에 캘리포니아 팔로 앨토에 있는 고급 행동과학 연구 센터에서 일 년을 보낸 후 에릭슨은 하버드대학교의 인간발달에 관한 교수로 다시 취임하였다. 그는“정체위기를 포함한 삶의 주기에 대한 나의 전체 이론을 그 주기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배우기 위해서 대학에 다시 들어갔다”고 말했다. 생활주기에 대한 그의 강좌는 학생들에게 대단히 인기가 높았다. 비록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준 점을 고려해 보면, 고졸 학력자에 불과한 사람을 미국의 가장 좋은 대학에서 교수로 발탁해간 서구의 학풍도 놀랍지만 그러한 경이적인 성취를 일궈낸 에릭슨이 걸어간 삶의 여정 그 자체는 더욱더 극적이다.
    그는 외적으로는 풍요로움이 있었으나 내적인 자기 확립에 대한 갈등이 끊임없이 일어났다. 마침내 그는 자신의 이름을 홈부르거로부터 에릭슨이라고 부르기로 하였다. 에릭 H.에릭슨이란 이름은 그가 자기 스스로 만든 것이었다. 그러한 의미에서 에릭슨은 미국에서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은 아이덴티티 연구자로서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버드대학에서 은퇴한 이 후에도 그는 인간 삶의 주기에 대한 그의 이론을 역사적인 인물, 미국 아동, 특히 소수집단에 대한 연구에 적용하며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는 유명한 무저항주의의 근원에 관한 심리전기적 연구인 간디의 진리를 써서 풀리쳐 상과 철학과 종교 분야의 국가저술 상을 타게 되었다. 에릭슨은 샌프란시스코 교외에 살면서 저작활동을 계속하다가 1994년 92세에 그의 삶을 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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