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사회적 성격

 1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1
 2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2
 3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3
 4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4
 5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5
 6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6
 7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7
 8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8
 9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
일본인의 사회적 성격
1. 사회적성격 (社會的性格 social character)
동일한 집단이나 사회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거의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성격상 중심되는 여러 특징을 말한다.
동일한 집단이나 사회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거의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성격상 중심되는 여러 특징. 보통 <국민성>이라고 하는 것은 국민이라는 큰 틀로서 나타난 사회적 성격이다. 이런 종류의 사회적 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이를테면 직업·계급에 의한 것(기술자기질·관료기질·농민기질 등), 성별·연령에 의한 것(여자다움·젊은이다움) 등 다양한 수준에서의 사회적 성격을 생각할 수가 있다. E. 프롬이나 T.W. 아도르노 등은 이러한 사회적 성격의 개념을 사용해서 파시즘의 사회심리적 기반을 분석하여,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 중하층 계급의 사회적 성격(권위주의적 성격)이 나치즘 수용과 지지에 크게 한몫을 했음을 지 적하였다. 또 D. 리스먼은 근대시민사회의 발전에 따라서 유럽인(주로 중상층 계급)의 사회적 성격이 전통지향형으로부터 내부지향형으로 변화하고, 다시 자 본주의의 고도화(대중사회화)에 따라 타인지향형으로 변화해 왔다고 주장하였다. 사회적 성격은 그것을 낳게 한 사회적·집단적 구조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작용하 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뜻에서 <사회구조의 접착제>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사회가 변화해 가고 있는 부분에 대응하는 사회적 성격이 예로부터의 정체적인 부분에 대립하여 사회변동을 이끄는 <기폭제>가 되는 수도 있다.
E.프롬이 제시한 개념에 따르면, 개개의 성격은 복잡한 복합체로 개인에게 특유 한 것이나, 동일한 집단이나 계층에 속하는 성원의 성격에 공통된 특성을 뽑아 내어 유형화할 수 있다. 이렇게 추상화한 성격의 유형이 사회적 성격이다.
사회적 성격은 그 집단에 공통된 기초적 경험이나 생활양식의 결과로서 발달한 다.
사회적 성격의 분류로서는
① 성별에 의한 사회적 성격, 즉 남자다움 ·여자다움 등
② 연령계층에 의한 사회적 성격, 즉 어린이다움 ·청년다움 등
③ 원초적 집단에 의한 사회적 성격, 즉 민족적 성격 ·국민성
④ 기능적 집단에 의한 사회적 성격, 즉 장인기질이나 관료적 성격 등 직업집단 의 사회적 성격
⑤ 계급별로 나눈 사회적 성격, 즉 농민적 성격 ·소시민적 성격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