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

 1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1
 2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2
 3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3
 4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4
 5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5
 6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6
 7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7
 8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8
 9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9
 10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존 롤스의 정의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 도덕 교육론 과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존 롤스의 정의론
2. 이론과 관련된 개인의 경험 사례
3. 롤스의 정의론의 교육적 적용
Ⅲ. 결론
Ⅰ. 서론
현 사회의 핵심 논쟁 중 하나는 우리 사회의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이다. 이미 인문학이나 여러 도덕학 개념에서는 오랫동안 논쟁이 되어왔고 현재 진행형이다. 최근 하버드대 교수 마이클 샌델의 강의와 서적이 유행하면서 사람들은 과연 정의란 무엇일까에 대하여 더욱 숙고하게 되었다. 우리 사회의 정의를 논하는 것은 한편 사회의 문제점을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는 증거도 될 것이다.
롤스는 평소에 내가 존경하던 철학자 중 한 분이시다. 자유와 평등의 개념이 상충된 개념이라고 생각해 왔던 나에게 그 절충점을 정확히 제시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무엇이 우선이냐, 무엇이 더 옳으냐의 사소한 문제에서부터 나라 전체의 문제를 다투는 자리에서 롤스의 정의론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그에 대한 이름이나 이론의 대표명은 알고 있었으나 스스로 그 이론에 대해 고찰하거나 생각해 볼 생각은 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번 기회를 통해 그의 이론을 대입하여 현실의 교육을 생각해 볼 수 있어 매우 좋은 기회가 되었다.
우리는 늘 사회적 정의에 대하여 심사숙고하여야 하며 모든 사람이 자유와 평등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노직의 자유에 대한 이론은 평등을 간과하였으며 공리주의는 개인의 권리, 자유를 무시하는 결과를 낳았다. 롤스의 정의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진정한 정의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우리의 현장에서 구현하고 실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다.
Ⅱ. 본론
1. 존 롤스의 정의론
1) 존 롤스의 생애
1921년 볼티모어에서 출생하여 프린스턴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62년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취임하였으며, 저서 《정의론(正義論)》(1971)에서 공리주의(功利主義)를 대신할 실질적인 사회정의 원리를 ‘공정(公正)으로서의 정의론’으로 체계 있게 전개하여 규범적 정의론의 복권(復權)을 가져왔다. 평등한 기본적 자유를 보장하는 권리의 우선이 강조되었으며, 가장 불리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정당화된다는 ‘격차원리(隔差原理)’가 제창된 데 이 정의원리의 내용적 특징이 있다.
‘원초상태(原初狀態)’라는 가설적 상황에서 자유·평등한 도덕적 인격자들이 전원일치로 합의한다는 데서 이러한 정의원리가 도출·정당화된다는 사회계약설적 구성이 채택되었으며, 이와 같은 방법론은 자율성과 정언명법(定言命法)에 관한 I.칸트의 사고방식을 절차적으로 해석한 ‘칸트적 구성주의’라고 불린다.
2) 존 롤스의 정의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