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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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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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목차-
Ⅰ. 서론
[문제 제기]
[연구 목적]
[연구 초점]
Ⅱ. 본론
1. 문학 과목 교수학습 방법
1) 문학 과목의 성격
2) 문학 과목의 목표
3) 교수학습
4) 평가 목표와 방법
2. 교육목표와 작품선정 이유
1) 교육목표 수립
2) 작품선정 이유
3. 문학 수용 - 읽기 지도
1) 스키마 이론
2) 읽기 지도 모형 - 교사 안내 모형
3) 읽기 방법
4. 문학 창작과 적용
1) 상호텍스트성과 패러디
2) 작품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
3) 시나리오 만들기
4) 현대판 「술 권하는 사회」를 재구성해보기
5) 소통의 부재를 다룬 작품 찾아보기
Ⅲ. 결론
[참고문헌]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Ⅰ. 서론
[문제 제기]
우리는 살면서 무수히 많은 문학 작품을 접하게 된다.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등학교 시절에 읽었던 책이 오랫동안 각인된다고 한다. 고등학교 시절에 문학을 배우는 것은 그만큼 의미 있는 일이다. 학생들에게 문학의 길을 인도해주고, 가르치는 교사들은 책임감을 느껴야만 한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작품과 인물을 생동감 있게 받아들이도록 할 것인가? 와 같은 질문을 계속 던지면서 문학 교수법 연구를 해야만 한다. 그것이 문학교사의 임무이자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교과서에 나온 본문을 읽고, 자습서에 나온 핵심내용을 알려준 뒤, 시험에 나올만한 부분을 밑줄 치는 입시 위주 교수법은 학생들에게 문학에 대한 흥미를 빼앗는 것이라고 본다. 앞에서 언급한 내용도 중요하긴 하다. 그러나 그것에만 치중해서 학생들이 문학의 본질과 참다운 멋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교수법인 것이다. 작품의 내용을 수박 겉핥기식으로 알고 있어서 시험 문제는 잘 풀지만, 정작 문학 작품의 알맹이는 몰라서 논술이나 글쓰기에서 헤매는 학생들이 많다.
[연구 목적]
필자는 소설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 두 달 가까이 고민하면서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서 연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을 이해와 감상하는 차원을 한 단계 넘어서 수용과 창작을 하는 능동적 학습이라고 생각한다.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서 문학을 즐거운 놀이라고 생각하게끔 만들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그 작품을 오랫동안 기억할 것이고, 더 나아가 자신의 작품으로 재탄생시킬 수도 있다. 한번 자기 작품이 되도록 내면화하면 영원히 그 작품은 잊을 수 없다. 여러 작품을 대충 알고 있는 것보다 한 작품이라도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다면 그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이런 식으로 작품을 접한 학생은 문학에 대한 흥미가 생길 것이고, 교사가 강압적으로 작품을 읽으라고, 외우라고 하지 않아도 스스로 문학을 감상하는 태도까지 생길 것이다.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삶의 다양한 모습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기 위한 것도 있고, 작문 실력을 키우기 위한 것도 있다. 한 편의 시나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적어도 100편 이상의 작품을 흡수해야 한다고 한다. 물론 모든 학생들이 이런 작가가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교육을 받는 이유는 기본적인 지적 교양을 쌓기 위한 것도 있다.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절에 다양한 문학작품을 접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소설 교육을 할 때,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글 쓰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고, 문학과 사회인생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찰하도록 하는 것이다. (효용론적 관점의 학습태도)
[연구 초점]
본 리포트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문학 과목 교수학습 방법과 문학 작품 읽기 지도 방법, 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창작과 적용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면서 창조적인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필자 나름대로의 교수법을 연구하였다. 본 리포트에서는 그동안 필자가 연구했던 교수법과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것을 중심으로 기록하겠다. 한국 근대소설 중에서 빙허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라는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법을 연구해보았다. 약 80년이라는 차이가 존재하는 그 당시 사회와 인물이 어떻게 재현되었고, 작가가 던지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게 우선이다.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작품을 자기화현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문학 과목 교수학습 방법
1) 문학 과목의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