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

 1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1
 2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2
 3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3
 4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4
 5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5
 6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6
 7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7
 8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8
 9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경윤리학에 대하여
-신경윤리학, 직관과 감정교육-
서론
신경윤리란 무엇인가
신경윤리의 사례 - 자동증
신경윤리학과 정서
도덕적 판단과 의사결정에서의 감정의 역할-다마지오의 실험을 더 자세히
실인증
헤이트와 직관
직관의 한계
감정교육
교육적용
서론
나는 지난학기 데이비드 흄에 대해 자세히 공부하면서 그의 사상과 나의 생각에 있어 비슷한 면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감정이다. 윤리적 행동, 선택을 함에 있어서 이성은 여러 조건을 재고 계산하는데 도움을 줄 뿐, 결국 결정자는 감정이라는 것이다. 신경윤리학은 바로 이러한 감정에 대해서 옹호해주는 이론이다. 철학의 영역의 논리로써가 아닌 실증적이고 실제적인 실험을 통해서 뇌의 역할이 우리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따지는 것이다. 이에 나는 지대한 관심이 생겨났다.
신경윤리란 무엇인가
신경윤리는 새로운 분야다. 신경윤리에는 신경과학의 윤리학(ethics of neuroscience)과 윤리학의 신경과학(neuroscience of ethics)이라는 두 주요 분과가 있다. 신경과학의 윤리학은 신경과학적 탐구와 지식이 인간에 적용될 때 이를 규제하기 위한 윤리적 틀을 개발하는 분야를 말한다. 윤리학의 신경과학은 윤리 자체의 이해에 대한 신경과학 지식의 영향을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신경과학의 윤리학분과는 신경과학 자체의 윤리적 수행, 신경과학자의 연구 프로토콜, 우연적인 발견을 공표하지 않는 행위의 윤리 등을 다룬다. 신경과학과 그 응용 분야는 분명히 사람들의 두뇌에 개입하는 능력을 전례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시켰다. 그 능력은 성격 특징의 변화, 인지 능력 향상, 기억의 강화와 약화 등이며 아마도 언젠가 믿음을 주입하는 것도 가능해질 것이다.
윤리학의 신경과학은 도덕적 행위의 신경적 기반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포함한다. 신경과학은 이 도덕적 행위의 핵심 요소들을 설명해 주거나 또는 위협할 것으로 보인다. 그 요소들이란 자유의지, 자신의 마음을 아는 능력, 도덕성의 실체 등이다. 이 발견은 분명히 여러 선택지 중에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책임있는 인간 존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새롭게 평가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것은 욕구와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그 조절능력을 잃게 되는지를 밝혀준다. 그것은 광고주와 정부가 우리의 행동에 관여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또한 그런 강제력에 우리가 어떻게 대항할 수 있는 지도 알려준다.
만약 윤리학의 신경과학이 중요한 결과를 낳는다면, 즉 만약 도덕적 행위에 대한 이해에 변화를 가져온다면, 신경과학은 응용 윤리학의 다른 분과와 중요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말하자면, 생명윤리나 기업윤리와 달리, 신경윤리는 신경윤리 스스로에게 영향을 준다. 윤리학의 신경과학은 신경과학의 윤리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도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신경윤리는 단지 응용 윤리의 새로운 분과가 아니다. 그것은 인간 행위, 자유와 선택, 그리고 합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해 주는 전환점이다.
신경윤리의 사례 - 자동증
종종 사람들은 거의 무의식에 가까운 상태에서 일련의 복잡한 행동을 한다. 예를 들어 몽유병 환자들은 완전히 깨어나지 않은 상태인데도 일어나서 옷을 입고 집을 나선다. 켄파크는 1987년 23킬로미터를 운전해 그의 처가에 가서 장인과 장모를 칼로 찔렀다. 그리고 그는 경찰서로 가서 자신이 누군가를 죽인 것 같다고 진술했다. 그가 분명히 기억하는 것은 그의 손이 중상을 입었다는 것뿐이라고 했다. 파크는 병원으로 옮겨졌고, 상처 입은 양팔의 힘줄을 치료받았다. 그는 장모에 대한 살인죄와 장인에 대한 살인미수로 기소되었다. 파크는 기소를 부인하지 않았지만, 그 당시 그가 몽유병상태에 있었고 따라서 그 사건에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
파크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평가하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이다. 그것은 직접적으로 신경윤리의 범위에 포함되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철학적 분석과 신경과학적 전문지식 모두가 요구된다. 철학적으로는 책임과 고의성 개념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행위자는 어떤 조건에서 자신의 행동에 책임져야 하는가? 의도적으로 행동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두 질문에 대해서는 행위에 대한 의식적 의도의 역할에 주목함으로써 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우리는 행동에 앞서서 행위자가 그 행동을 하려는 의식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을 때만 행위자에게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의식적 의도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드문 일인지를 깨닫는다면 이 대답은 설득력을 잃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