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1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2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3
 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4
 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5
 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6
 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7
 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8
 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9
 1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10
 1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11
 1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12
 1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1. 체계성
1)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선정의 상응성
2) 교육내용 조직의 순차성
3) 교육목표와 교육평가의 상응성
2. 효율성
1) 교육내용과 발달단계에 따른 효율성
2) 학습자들의 행동변화
3. 정당성
1) 학습내용과 헤게모니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4. 통합성
1) 종교이론과 실천
2) 타종교와의 관계성
3) 지역과 세계의 통합
5. 가상성
1) 교육활동을 위한 다양한 매체
2) 교육매체 간의 융합
3) 교육내용의 선정
1. 체계성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자연과학적인 방법론에 영향을 입은 결과로서의 교육과정이 전통적 교육과정이며, 이는 교육의 성격에 대한 도구주의 또는 기능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여기에서 교육은 교육자체 내로부터 성장하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외부 자체의 목적으로 지향되며 통제된다. 타일러 모델의 특징은 질서(order), 조정(control) 등에 우선적인 관심을 가지며, 중립성(neutrality)과 객관성(objectivity)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체계성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선정의 상응성

1단원 인간의 삶과 종교에서는 인간의 종교적 본성, 종교와의 만남과 문제 해결, 종교의 의미와 본질, 종교의 역할 및 기능을 소단원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각 단원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의 상응성의 기준에서 볼 때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간의 상응성이 맞지 않는 부분을 볼 수 있다. 1소단원 인간의 종교적 본성에서 제시하는 학습목표는 1. 종교란 무엇인가? 2.종교는 왜 꼭 필요한 것인가? 3. 나와 종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로 제시되어있다. 그러나 학습목표3에 상응해야하는 학습내용3은 상응성을 이루지 못하고 종교의 다양성과 차이를 말하고 있다. 종교의 다양성과 차이를 나와 종교의 관계 에 대한 내용으로 바꾸어야 상응성을 이룬다. 2소단원 종교와의 만남과 문제해결에서 학습목표는 1.나는 어떤 존재인가? 2.우리는 어떨 때 신을 찾게 되는가? 3.신이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다고 보는가?인데 내용선정은 이에 상응하지 않게 1.나는 누구인가 2.종교와의 만남(세계적인 위인들) 3.문제해결(유한한 인간 삶의 문제) 이다. 학습목표2와 맞지 않는 내용2 종교와의 만남을 목표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있다.
2단원 세계종교의 전통에서는 유교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기타 종교로 소단원을 나누어 다루고 있다. 각 소단원의 첫 번째 학습목표는 00는 어떤 종교인가?이다. 이는 구체적이지 못한 질문문항으로 내용과의 상응성을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1.유교에서는 유교의 종교적인 내용을 다루기보다 유교의 주요 가르침을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내용에 상응하는 학습목표는 유교는 어떤 종교인가? 보다는 유교는 학문으로 보아야 하는가 종교로 보아야 하는가? 라고 하는 것이 더 체계성이 있다.
3단원 창조하시고 이끄시는 하나님에서 1.창조하신 하나님 2.부르시는 하나님 3.함께하시는 하나님. 인도하시는 하나님으로 나누어 소단원을 다루고 있다. 1소단원 창조하신 하나님 에서는 두 번째 학습목표인 죄의 결과는 무엇인가?에 대해 명확하지 않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어 상응성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2소단원 부르시는 하나님 에서는 첫 번째 학습목표의 아브라함의 믿음의 결과는 어떠했는가? 보다는 내용과의 상응성을 위해 아브라함은 어떤 사람이었는가? 가 알맞다. 두 번째 학습목표는 모리아 산에서 이삭의 순종은 어떠했는가?라고 했지만 내용에는 이삭의 순종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4단원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에서 1소단원 사사들을 세우신 하나님 에서 첫 번째 학습목표는 우선 문장이 너무 길다.(기드온이 군사를 모집할 때 왜 하나님은 겨우 300명만 선택하게 하셨는가?) 또한 이 학습목표에 대한 내용에서 그에 상응하는 답을 찾을 수가 없다. 두 번째 학습목표인 삼손의 힘의 비밀은 어디에 있는가? 는 그 목표도 명확하고 내용도 그에 맞게 제시하고 있다. 2소단원 왕국을 세우신 하나님 에서는 학습목표들이 전체적으로 수식어가 많아 장황한 문장을 사용하고 있다. 세 번째 학습목표는 솔로몬이 온갖 부귀영화까지 얻을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보다 지혜의 솔로몬이라고 하는 것이 낫다. 또한 학습목표로 제시된 주제(솔로몬이 온갖 부귀영화까지 얻을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보다 소제목으로 제시된 주제(지혜의 왕 솔로몬)가 더 교육적이다.
5단원 1.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에서는 1소단원 이스라엘 백성의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첫 번째 학습목표가 문장이 너무 길어 두 번째 처럼 짧게 줄일 필요가 있다. 첫 번째 학습목표는 신앙을 지킨 세 친구가 풀무 불의 형벌도 겁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를 신앙의 지조를 지키는 사람은 어떻게 행동하는가? 로 바꾸는 것이 좋다. 두 번째 학습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좋은 문장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내용을 너무 장황하게 많이 설명하고자 하다보니 오히려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비약적이 되었다. 예를 들어 세 번째 학습목표인 귀향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제일 먼저 성전 건축을 서두른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