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

 1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
 2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2
 3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3
 4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4
 5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5
 6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6
 7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7
 8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8
 9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9
 10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0
 11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1
 12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2
 13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3
 14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4
 15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5
 16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6
 17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한예수교 장로회(통합)의 교육과정 연구
Ⅰ.서론
A. 문제의 제기
B. 연구 범위
Ⅱ. 교육과정의 史的 고찰
A. 통일공과
B. 성서와 생활
C. 말씀과 삶
D. 부르심과 응답
Ⅲ. 각 공과별 비교 분석
A. 교육목표
B. 내용의 범위
C. 각 공과의 특징
D. 교수-학습에 관한 비교
Ⅳ. 결론
Ⅰ.서론
A. 문제의 제기
이제까지 교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cuiculum)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는 교회 내 교회학교 정확히 말해서, 주일학교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내지 교재(공과)와 관련된 학교식(schooling)교육 이해에 머물러 왔다. 그러나 최근의 교육과정 이해의 동향은 이러한 협의적 이해를 넘어서 광의적 개념을 지향한다. 즉, 교회라는 신앙 공동체의 교육구조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활동, 관계 및 자원의 총체(D. Miller)로서 교회의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육과정 이해는 교회학교를 포함한 교회(신앙공동체) 전체를 "교육하는 기관"(educating institution)으로 보면서 교회의 여러 목회적 기능들을 신앙경험표현의 영역들로 이해하면서 교육목회 이론 속에서 교육과정이라는 전문용어로 수용해서 사용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M. Hais)
그러므로 본 교단 여기서 본 교단은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측을 의미한다.
이 개발하는 새 교육과정의 관심의 중심자리는 "교육과정을 지닌 교회"라는 교회의 신앙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구조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특정 연령층(미성년층)에만 초점을 둔 교회학교 중심의 학교(schooling)식의 교육과정 개념을 지양하고, 신앙공동체에 속한 구성원 전체의 삶의 표현양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education)의 커리큘럼을 지향한다.
이러한 새 교육과정의 이해는 신앙공동체라는 교육구조 안에서 이루어지는 신앙경험의 총체로 이해하고, 교육과 목회의 이분화를 탈피하여 교회 전체를 교육공동체로 이해하며, 교육목회의 차원에서 교육을 구조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http://www.edupck.net/index.asp(총회인적자원부 홈페이지)
196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의 교회교육은 한국사회에 맞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성경공부 교재가 없었다. 교육목표도 외국의 교육목표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교재 또한 마찬가지였다. 통일공과를 주로 사용했으며, K.C.C.E 공과도 사용했음.
교회학교 커리큘럼의 변천은 선교초기로부터 1960년대의 「통일공과」와 1970년대의 「성서와 생활」그리고 1980년대를 겨냥하여 종전의 「성서와 생활」을 시대에 맞게 개정한 「말씀과 삶」의 단계를 거쳤다. 「교육교회」“현행 교육과정의 진단과 새 교육과정 계획안”, (장로회신학대학기독교교육연구소:88년4월),
pp.291-295)
또한 오늘날 시중에는 무분별하게 성경공부 교재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따라 각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의 형태와 방법까지도 변하게 된 것이다.
교회학교의 커리큘럼의 변천과 그에 따른 각 교육과정들을 비교 연구하여 봄으로써 앞으로의 새 커리큘럼은 물론이고 한국교회 교육과정의 현주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교육과정 전문가와 공과집필자 그리고 일선 교사들 간의 격차(gap)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리라 본다. Ibid., p.295.
본고를 통하여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비교분석하여 보다 나은 과제를 점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