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1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
 2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2
 3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3
 4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4
 5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5
 6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6
 7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7
 8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8
 9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1. 들어가면서
일본은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의 과정에서 많은 남성들을 강제동원한 것도 모자라서 여성들을 연행하여 ‘성노예’ 일반적으로 일본군 ‘위안부’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처음 한국 여성단체들은 일본군대 위안부 문제를 ‘정신대’문제로 파악하였다. 그 이유는 당시 위안부 연행이 정신대 동원으로 일반적으로 인식되어 있었고, 또 노동력 수탈을 목적으로 동원한 ‘여자노동정신대’의 경우에도 목적을 변경하여 위안부로 투입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여자근로정신대’로 동원된 소녀들의 전부가 위안부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강제연행된 여성들을 ‘정신대’로 호칭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서는 이런 혼돈을 피하고 개념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일본군 ’위안부’라는 용어로 통일하였는데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 역시 문제가 있다. 위안소에서 위안을 받은 주체는 분명 일본군인이며, 피해여성들은 군인들에게 위안을 제공하는 것이 전혀 본의가 아니었으며, 그곳에서의 성행위는 자신들에게 위안이 아니라 고통이었다. 위안소의 여성들은 대부분 인신 매매나 강제동원에 의해 생겨났으며, 위안소의 엄격한 감시 아래 수용되었고 고곳에서 노예처럼 예속되어 생활하였다. 따라서 ‘정신대’나 ‘위안부’라는 용어보다 ‘성노예’로 명명할 때 그 역사적 성격이 한층 더 분명하게 드러나리라 생각된다. 이 발표문에서는 일본군 ‘성노예’라는 용어로 단일화해서 사용하기로 한다.
한편 이러한 개념을 둘러싼 더 자세한 내용은 강만길의 「일본군 ‘위안부’의 개념과 호칭 문제」(『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진상』,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진상조사연구위원회, 역사비평사, 1997)와 정진성의 「군 위안부/정신대 개념에 관한 고찰」(『사회와 역사』60, 한국사회사학회, 2001)을 참조하기 바란다.
로 유린한 것은 반인도적 만행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일본이 항복한 수십 년 이래 ‘성노예’에 대한 책임과 배상의 문제는 한ㆍ일 어느 쪽에서도 본격적으로 제기된 적이 없다. 1965년 청구권 협정의 과정에서 한국정부에 의한 문제제기도 없이 과거사 청산 문제는 흐지부지 넘어가고 말았다.
그러나 80년대의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성장한 진보적 여성단체들이 89년말부터 이 문제, 즉 성노예 연행의 진상규명과 일본 정부의 책임 추궁 문제를 여성운동의 차원으로 들고 나옴으로써 현재 국내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일본군 ‘성노예’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이 본격화된 지 10여년이 넘었지만 운동의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강정숙은 여기에 대한 이유를 첫째는 일본정부가 피해자에 대한 사죄와 배상, 과거사실의 인정, 사죄, 진상규명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며, 둘째는 소수이긴 하지만 피해자가 아직 생존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 문제가 힘을 잃지 않는 중요한 이유며, 셋째는 여성문제 해결의 차원에서 이 문제가 끝까지 추구되어야 하기 때문으로 들고 있다(「일본군 ‘위안부’(성노예)동원의 실태」, 『역사비평』45, 역사문제연구소, 1998, 82~83쪽).
이 발표에서는 성노예 문제의 실태나 연구성과 일본군 ‘성노예’에 대해 연구한 대표적인 글과 책은 다음과 같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진상조사연구위원회,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진상』, 역사비평사, 1997.
한국정신대연구소, 『할머니 군위안부가 뭐예요?』, 한겨레신문사, 2000.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책임을 묻는다-역사ㆍ사회적 연구』, 풀빛, 2001.
정진성ㆍ강창일ㆍ김경일, 「일본군 위안부의 생활실태와 연구에 대한 검토」, 『성곡논총』27-3, 성곡학술문화재단, 1996.
는 제외하고 이 문제를 둘러싼 주요 쟁점과 앞으로의 과제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