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론 -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안

 1  유아 교육론 -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안-1
 2  유아 교육론 -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안-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교육론 -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안
최근, 교육 현장 전반에서는 미래 사회를 성공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창의적자율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고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서 자기주도 학습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아동의 주도성을 강조하며 이를 높이기 위한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자 애쓰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러한 가르침을 전해주어야 하는 교사는 자기 주도적으로 전문성 개발을 꾀한 경험이 있는지, 또는 이를 위한 자세 및 교육적 장치가 준비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깊이 고민해 볼 문제이다.
자기 주도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학습계획의 수립,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 학습 실행,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결정하고 조절과 통제를 행하게 되는 학습형태이다. 자기주도 학습의 원리에 입각해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의 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고 심층적으로 파악, 진단하고 있어야한다. 이를 토대로 교육의 참여 여부와 시기 등을 자율적이고 필요에 따라 적합하게 결정하고 본인만의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에 관한 사항을 적합하게 선택하여야한다. 교육성취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교사 스스로 내리는 자기 판단과 주관적 평가가 우선된 후, 외부의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실 앞서 말한 교육의 전 과정을 활용하는 것은 교사 개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제도적인 지원도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영유아 교사의 근무환경 및 교육보육 환경은 교사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제약이 되고 있다. 즉 영유가 교사는 한 명의 교수가 다수의 영아를 돌보아야 하는 상황에서 많은 업무량과 스트레스에 수시로 노출되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사회적 인정을 받고 있다. 열악한 근무 환경은 보육과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고,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낮추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악순환 구조를 끊기 위해서는 보육 및 유아교육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반드시 요구되어진다. 더불어 현행 교사 양성 및 교육 체제가 실제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지 그 실태와 효과를 다각적으로 점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아동과 마찬가지로 교사도 경력, 학력, 인적성 및 능력 등의 기준에 따라 각자가 속한 발달 단계가 다르다. 아동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교육이 의미가 있는 것처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양성 및 재교육 시스템 또한 교사의 발달 및 자격 수준과 흥미 주제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과 같이 천편일률적이고 교육 주체 중심적인 교사 자격 관리 구조는 비효과적이며 그 기회 활용마저도 쉽지 않은 현행의 교사 관리 체계는 변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 연구 자료 결과와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미흡한 부분은 수정보완하고 새로운 교육 과정을 개발제공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또한 교사의 자격 수준을 형평성있게 구분하고 자격 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 및 보상을 제공하는 것도 전문성 개발을 위한 자기 주도적 동기를 강화한다고 보며, 보다 내실 있고 현실적인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앞에서 살펴 본 것과 같이 교사의 의욕만으로는 제대로 된 교사의 질적 향상이 어렵다. 활용 가능한 외부 자원이 충분해야하며 체계적이고 본질을 꿰뚫은 공적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한다. 교사의 전문성은 단순히 교사의 자기만족과 자아실현, 커리어 개발과 관련된 문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이며 교사의 전문성은 앞으로 우리 사회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미래의 인재를 양산하는데 중요한 몫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공동의 책임 의식을 바탕으로 영유아 바람직한 교육과 전문적인 교사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지지와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