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

 1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1
 2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2
 3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3
 4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4
 5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5
 6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6
 7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7
 8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8
 9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9
 10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페미니즘 Feminism (여성해방주의)》
1. 페미니즘의 정의
라틴어의 페미나(femina:여성)에서 파생된 말로, 여권주의여성존중주의를 뜻한다. 남녀는 평등하며 본질적으로 가치가 동등하다는 이념이며, 여성이 사회적정치적법률적인 부문에서의 모든 권리의 확장과 회복을 주장하는 주의를 말한다. 이 주의는 신체적인 성(性)으로 인한 모든 성 차별을 부정하며 남녀평등을 지지하는 근거를 주장하며, 남녀 사이에서 불평등하게 부여된 여성의 지위 또는 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의 운동이라 할 수 있다.
18세기 영국의 메리 울스턴 크래프트 메리 울스턴 크래프트(Mary Wollstonecraft, 1759-1797)
영국의 페미니스트이자 급진적인 운동가이며 작가이기도 하다. 어릴 적부터 여성의 억압적인 상황에 대해 노여움을 가지게 되어 독학했다. 여동생, 친구와 함께 여자학교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최초의 저작은 「여성 교육에 관한 고찰」(1787)이며, 가장 유명한 저서는 「여성 권리의 옹호」(1792)이다.
가 쓴 『여성권리의 옹호(1792)』는 페미니즘을 주장한 최초의 정리된 저작물이었으며 여기서 그녀는 중산계급 여성의 정신적경제적 자립을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명확한 이론체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나라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페미니즘은 현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나 이데올로기 또는 세계관이나 관점이기도 하며, 여성 억압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고 여성해방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페미니즘은 자유주의마르크스주의급진주의사회주의 등 여러 사상이나 이론에 의해 더불어 발전하였다.
1960년대부터는 현대의 페미니즘을 지칭해 ‘여성해방운동’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쓰이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 권리와 평등의 개념을 사용하여 사회를 정지된 것으로 보는 시각이었다면, 여성해방운동은 여성들의 억압과 해방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사회를 더욱 역동적이며 활동적인 것으로 파악하려는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다.
2. 페미니즘의 발생
페미니즘(Feminism)이란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주의로 번역되며 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하게 파악하고 사회 내의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며 동등한 성(gender Gender 젠더, 사회문화적 성
남녀 구별을 하기 위한 말로서, 사회적으로 강요당한 성을 말한다. ‘섹스(sex)’가 남녀의 생물학적해부학적인 성을 가리킴에 반해 ‘젠더(gender)’는 기존의 문화에서 육체적인 것으로 남성 또는 여성에게 일치시키려는 감정적심리적 속성을 가리킨다. ‘남자다움’과‘여자다움’은 젠더에 관계된 말이다.
)으로서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의 정의에는 여성 평등권 원칙(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과 동시에 단순한 사회적 평등 차원을 넘어서 여성을 위한 세상을 창조할 목적으로 사회변혁을 일으키려는 이데올로기가 통합되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 해방 이데올로기를 말하며 페미니즘이 다가서는 모든 접근 방식 내에는 여성이라는 성 때문에 부당하게 고통 받는다는 믿음이 내재되어 있다. 여기서 우리는 페미니즘의 발생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