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

 1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1
 2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2
 3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3
 4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4
 5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5
 6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6
 7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7
 8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8
 9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9
 10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10
 11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나쓰메 소세키의 사랑의 서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나쓰메 소세키, 그의 작품 속의 사랑
2. 유년시절 - 잉여적 존재의 자의식
3. 경계인으로서의 자의식 - 자기본위
4. 근대의 도래와 불안감의 증대
5. 불안감의 원인 - 확실성의 시대에서 불확실성의 시대로
6.1 실존적 고독
6.2 소통 불가능성
7. 불안감의 구원으로써의 사랑, 그리고 한계
8. 자기본위적 주체와 사랑의 의미, 그 후
본문내용

1. 나쓰메 소세키, 그의 작품 속의 사랑
퇴계 이황, 율곡 이이, 그리고 세종대왕. 세 사람 모두를 포함하는 교점을 찾기는 힘들어 보인다. 그래도 이들에게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무엇일까? 정답은 자신의 지갑을 꺼내어 봄으로서 쉽게 알 수 있다. 한 나라의 화폐에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인물과, 유적들이 담겨 있다. 따라서 화폐의 도안을 보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적 지평을 관찰하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 있다. 일본의 1000엔 지폐 앞면에서도 우리는 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단정한 정장 차림에 콧수염을 기르고, 무표정한 얼굴로 왼편 어딘가를 응시하는 단정한 인상의 남자, 그가 나쓰메 소세키이다.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1867~1916)는 일본의 국민작가이다. 소설가이며, 평론가, 영문학자 등 그를 지칭하는 다양한 말들이 있지만,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본인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그를 이야기하기 위해 국민작가보다 더 어울리는 말을 찾기란 어렵다. 그가 첫 작품인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발표한 때는 나이 40을 바라보는 1905년이 되어서였다. 그 후 미완성작인 『명암』을 집필하는 도중 내출혈로 사망하기까지 약 10여년간의 짧은 작품 활동기간 동안 그는 일본 근대 문학사에 남을 숱한 명작들을 집필하였다.
주목할 것은 ‘사랑’이라는 테마가 소세키의 많은 작품에서 서사적으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상이다. 친구의 아내를 사랑하며 고뇌하는 청년(『그 후』), 대학생의 사랑과 실연(『산시로』), 친구를 배반하고 부부가 되어 살아가는 남녀의 고뇌(『문』)등 그의 작품에서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 글에서 주된 분석 대상이 될 『행인』과 『마음』에서도 사랑은 이야기의 중심에 배치된다. 사랑은 소세키에게 있어 어떤 의미로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일까? 이 문제를 좀 더 진전된 논의로 이끌기 위해서는 논의의 대상이 되는 사랑의 정의를 확실히 한 상태에서 소세키의 작품 세계를 깊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작가로써의 소세키와 그의 작품은 하나의 유기체로서 상호 연관성을 고려하여 이해하였을 때 진정한 의미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사랑은 개인과 개인이 맺을 수 있는 가장 친밀한 관계이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느끼는 정서적 끌림으로써의 사랑은 인류 역사상 계속해서 존재해 온 본능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사랑의 형상은 작가의 경험 속에서 끌어올려지는 것이기 때문에 작가와 동일한 시대의 동일한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의 삶을 반영한다. 즉, 문학 속에서 사랑의 의미를 분석하려면 감정적 실체로서의 사랑에 대한 표현과 규제의 특수한 방식으로서 시대나 지역에 따라 존재하는 사회적 코드로서의 사랑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서영채, 『사랑의 문법』, 민음사, 2004, p.15

소세키는 작품 속에 사랑을 포함한 다양한 요소들을 그려내고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소세키 자신의 삶의 궤적에서부터, 당시 일본 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서구적 근대화 담론에 이르기까지 소세키의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스펙트럼은 다
참고문헌
권혁건,『나쓰메 소세키 문학세계』, 학사원, 1994.
서영채,『사랑의 문법』, 민음사, 2004.
한국일어일문학회,『나쓰메 소세키에서 무라카미 하루키까지』, 글로세움, 2003.
이도경, 「夏目漱石의 『行人』 考察 : 부부갈등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2004.
나쓰메 소세키, 황지헌 편역,『문명론』, 소명출판, 2004.
히야마 히사오, 정선태 역,『동양적 근대의 창출』, 소명출판, 2000.
앤서니 기든스, 배은경․황정미 역,『현대사회의 성․사랑․에로티시즘』, 새물결, 2003.
울리히 벡․엘리자베트 벡-게른샤임, 강수영 外 역,『사랑은 지독한 그러나 너무나 정상적인 혼란』, 새물결,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