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1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
 2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2
 3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3
 4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4
 5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5
 6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6
 7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7
 8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8
 9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9
 10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0
 11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1
 12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2
 13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3
 14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4
 15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5
 16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6
 17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7
 18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8
 19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9
 20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과정 모형
1. 유아교육과정 모형의 개발: 역사적 분석
유아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탐구는 프뢰벨에 의해 시작됨. 페스탈로치 -> 프뢰벨
인간성과 자연성을 신성의 반영으로 보았던 프뢰벨의 교육에서 강조되는 원리
첫째. 통합(unity)의 원리, 가정에서 유치원의 ‘확장된 가족’과 같은 사회를 통해 실현되어 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둘째. 자기활동의 원리. 아동의 천성적 선함과 창조적 잠재력은 그 목적을 위해 창조된 유치원에서 자연적으로 발현(개화)할 것이라고 주장하였음. 또한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노래, 게임, 은물과 작업으로 구성되며 교육과정 자료와 지침들은 생활, 수학, 미학과 같은 세 가지 형태의 지식들을 함축하고 있음.
▶ 프뢰벨식 전통적 유치원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창조적 과정을 방해하지 않도록 관찰하고 안내하는 것이다.
---> 그리하여, 20세기 초 유아교육 분야는 듀이를 중심으로 한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홀에 의해 주도된 아동연구 운동에 따르게 된다.
- 듀이
페스탈로치의 교육 실제에서 유래된 상징의 암기나 요약, 정리와 같은 전통적인 교육방법과 프뢰벨의 은물에 대해서는 비판적. 구성놀이와 가상놀이를 교육과정의 중요한 요소로 보았고 언어와 사회적인 기술의 발달 또한 사회생활에서의 성공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음, 협동적인 문제해결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고안’등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아울러 사회적으로 유용하면서도 학습자가 현재 갖고 있는 개인의 흥미와 필요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을 위한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듀이의 생활중심, 흥미중심, 교육과정 모형 역시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처럼 학교를 가정환경의 연장, 사회로의 연결이라고 보았음.
▶ 듀이가 말하는 교사의 역할은 몬테소리처럼 환경 준비자와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래서 교사는 아동의 경험과 교사의 교육목표간에 연결하기 위해 아동관찰과 함께 아동에게 5단계에 걸친 질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하며 교육과정에서 반성적 문제해결방법을 강조함.
- 다윈의 진화론은 20세기 초 발달론의 새로운 장을 열어 주는 계기가 되었는데 홀과 게젤의 연구들은 아동발달 분야를 탄생시켰고 이들의 연구 결과는 교사와 부모에게 아동발달에 관한 정보 자료로 활용되었다.
-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함. 프뢰벨, 듀이와 탐구방식이 상당부분 유사함. 교육을 통해 유아의 심리학적 발달을 도울 수 있다고 보았던 그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신이 발달한다고 믿음. 그러나 놀이에 대해서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와 다른 입장을 취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