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

 1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1
 2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2
 3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3
 4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4
 5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5
 6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6
 7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7
 8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8
 9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9
 10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10
 11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국가주의와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시대적 배경
- 18세기에는 종전의 봉건제, 신분제 국가가 민주적인 계급국가로 바뀌어 국민주권의 원리가 최고의 이상이 되었다.
- 근대를 특징짓는 커다란 변화는 민족단위의 독립국가가 성립되면서 유럽의 국가주의가 더욱 구체화되었고 모든 국가에서 직접 학교를 설립하여 국가에 충성스러운 봉사를 할 수 있는 국민을 양성하고자 하였으며, 이들 학교를 국가의 목적과 이상실현의 수단으로 삼게 되었다.
- 나폴레옹의 침략주의는 국가적, 국민적 결속을 대두시켜 국민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자각시켰다. 따라서 19세기 이후의 세계 각국은 국가와 관련된 공교육기관을 갖게 되었으며, 그러한 교육제도를 통해서 국가의 보전과 번영을 꾀하였다.
Ⅰ. 국가주의
- 국가주의는 국민성을 가치체계에 있어서 우위에 두는 태도일반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국가주의는 일정한 토지관습감정사상신앙 등을 공동으로 하는 공동체이며, 공통된 종족의 기원과 역사에 의해 일정한 주권으로 통치되는 항구적인 통치 조직의 사회이다. 이러한 국가주의의 가장 유력한 단결력은 언어종교애국심이다. 이런 의미에서 국가주의는 모든 국민운동에 불가결의 요건이 되며 그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근대 국민국가의 성립과 더불어 나타나서 이를 떠받든 이데올로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이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고유한 운동이기는 하나, 교황주의의 영향을 받아 국민 또는 민족의 이름에 의한 집권적 권력 지배를 그 특징으로 하였다.
- 특히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 이후 자국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부국강병을 추구하면서 국가주의가 고조되었다. 즉, 인구의 증가는 의식주 해결을 위한 경제적인 문제를 유발하였고, 이는 국가 간의 경계와 적의로 나타났다. 필요한 원료의 확보와 가공품의 판매를 위해 새로운 영토 확보 경쟁은 식민지 확장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경제적군사적 자원만으로는 자국의 번영과 발전을 꾀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근본 대책으로 국민의 안녕과 지성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이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였다. 국가는 국가가 통제하는 교육을 통해 국가의 보존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 교육에 관심을 갖고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였다.
Ⅱ. 국가주의와 교육
1. 발전 배경 - 국가주의는 산업혁명의 발전과 더불어 자국의 번영과 영광을 위해 부국강병을 국가 교육의 이념으로 한 국가적 권위와 일치시킴으로써 발전하였다. 19세기에 국가주의 교육이 발전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나폴레옹의 침략적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독일의 국가 개념이 점차 높아지면서 가열화 한 것이다.
2. 교육목적 - 국가의 존속, 발전(애국심 앙양, 조국의 영광, 국민의 단결, 현명한 시민정신 함양)
3. 국가주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